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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arning을 위한 아바타 기반 Annotation 인터페이스

Avatar Augmented Annotation Interface for e-Learning

한국정보과학회 07 종합학술대회논문집(C), 2007 June 25, 2007년, pp.209 - 212  

김재경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손원성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손의성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임순범 (숙명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과학과) ,  최윤철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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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arning 혹은 원격 강의 환경에서 아바타 애니메이션과 annotation을 이용한 강의 컨텐츠를 제작 하는 것은 많은 시간과 비용을 요구한다. 본 논문에서는 웹 환경에서 아바타 애니메이션과 디지털 잉크(Digital ink) 기능을 지원하는 강의 컨텐츠를 디자인하고 공유하기 위한 아바타 기반 Annotation(Avatar Augmented Annotation), 즉 AAA 인터페이스 기법을 제안한다. AAA를 이용하여 강사는 복잡한 프로그래밍 언어나 스크립트를 사용하지 않고도 필기형식의 펜 입력을 통해 애니메이션과 Annotation이 복합된 강의 컨텐츠를 디자인 할 수 있다. 입력된 정보는 AAA를 통하여 XML 형식의 스크립트로 표현되고 이것은 강의 컨텐츠에 적용되어 아바타와 Annotation이 결합된 생동감있는 컨텐츠를 만들어낸다. 실험을 통하여 AAA 시스템은 기존의 온라인 교육 컨텐츠에 비해 교육적으로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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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아바타 annotation(AAA)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 □ 효과와 사용성을 조사하였다. 제안 저작 인터페이스는 강의시나리오를 디지털 잉크를 이용하여 2D 및 3D 기반의 컨텐츠에서작성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e-Leaming 을 위한 아바타 기반의 annotation 저작도구가 원격 교육의 효과와 사용성을 높일 수 있다는데 착안하여, 웹기반의 교육 컨텐츠에서 아바타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교육 시나리오를 디자인 할 수 있는 아바타 기반 Annotation (AAA) 인터페이스 기법을 제안한다. 먼저 강사는컨텐츠를 생성하고, 펜 혹은 마우스를 이용하여 밑줄, 타원과 같은 자유형 annotation과 강의에 필요한 소개, 설명, 종료 등과 같은 아바타 행위를 선택하여 입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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