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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치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데이터 기반 얼굴 애니메이션
Data-driven Facial Animation Using Sketch Interface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7 종합학술대회논문집(A), 2007 June 25, 2007년, pp.206 - 207  

주은정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안소민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이제희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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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도 감정을 표현하면서 말하는 얼굴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또한 우리는 스케치 인터페이스 방식을 사용하여 일반 사용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스케치는 모션 합성과 상호작용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생성 등에 있어서 널리 사용되어 왔다.
  • 스케치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키-프레임의 얼굴 모델들은 키-프레임 사이를 보간함으로써 하나의 완성된 애니메이션이 된다. 보간에 있어서 가장 일반적인 보간법인 선형 보간법은 키-프레임 간의 간격이 넓을 경우 단조롭고 부자연스러운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문제점이 있기에 우리는 데이터 기반 보간법을 제안하여 이를 보완하고자 한다. 이는 사람의 얼굴 움직임을 캡쳐한데이터로부터 실제 사람이 얼굴 표정을 바꿀 패의 전이 정보를 추출하여 이것을 키-모델 간의 보 간 시에 가중치로 이용하는 것이다.
  •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일반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없으며 많은 시간과 비용을 요구한다는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에 가깝고 자연스러운 얼굴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인 방식의 스케치 인터페이스를 이용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키-프레임을 생성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얼굴 캡쳐를 통하여 얻은 데이터로부터 추춯한 얼굴 표정간의 전이 정보를 이용하여 키-프레임을 보간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 최근에 와서는 실제 사람처럼 감정 표현과 말하는 것 두 가지를 동시에 표현하는 연구[3]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도 감정을 표현하면서 말하는 얼굴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또한 우리는 스케치 인터페이스 방식을 사용하여 일반 사용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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