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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컨텍스트와 Petri Net을 이용한 모바일 상의 라이프로그 스토리 생성
Life Log Story Generation in Mobile Using User Context and Petri Net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7 종합학술대회논문집(A), 2007 June 25, 2007년, pp.97 - 98  

이영설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김경중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조성배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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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스토리의 생성은 플롯의 선택과 배열로 이루어지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기기를 통하여 3명의 여대생에게 2주간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출한 사용자 컨텍스트를 플롯의 선택과 스토리 생성을 위하여 이용하였다[1]. 전체 시스템은 Windows XP Pro OS에서 Visual C++ 6.
  •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기기에서 수집한 사용자 컨텍스트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경험을 스토리로 구성하려고 시도하였다. 여기서는 스토리를 사용자가 경험하는 사건이나 수행하는 행위의 인과적인 배열로 정의하고, 모바일 기기에서 수집되는 사용자 컨텍스트를 통해서 경험을 인과적인 사건의 순서를 가지는 플롯으로 구성하기 위해서 Petri net 을 이용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제안한 방법을 사용자로부터 수집된 데이터에 적용하여 스토리 생성의 가능성을 보였다.
  • 또한 스토리 (story)는 플롯을 시간적 순서에 따라서 나열한 것으로 사용자가 하루 동안 겪었던 일들의 요약으로 한다. 논문에서는 사건을 인과적으로 연결하는 플롯을 표현하기 위해서 Petri net을 사용하였는데, Petri nete 동시적이고 병렬적으로 발생하는 사건이나 시스템을 모델링하는 방법으로 현실 세계의 일부를 모델링하는데 적합한 방법이몌2], 게임 환경에서 사람의 개입에 따라 달라지는 비선형적인 스토리 라인을 표현하기 위하여 사용되었다[3]. 여기서 Petri net을 사용하는 이유는 Petri net으로 표현하면 플롯 내부의 사건의 전후 관계를 명확히 나타낼 수 있으며, 사용자 컨텍스트가 플롯의 중심 사건과 연결되어 있는지 잘 표현할 수 있고, 무엇보다 플롯이 모두 진행된 이후에 플롯의 진행 결과를 다른 플롯으로 전달하는 것을 token의 이동이라는 개념으로 잘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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