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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경매에서 마진 생성 알고리즘을 이용한 마진 푸쉬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
Margin Push Multi-agent System using Margin Generation Algorithm in Internet Auction 원문보기

2000 가을 학술발표논문집(Ⅱ), 2000 Oct., 2000년, pp.131 - 133  

김정재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 ,  이용준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 ,  이종희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 ,  오해석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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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경매는 경매인과 입찰자의 상호의사표현을 통한 구매 거래를 인터넷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 인터넷 경매는 상품을 게시하고 그 상품에 대해 경매 입찰자가 입찰에 참여하여 입찰마감시간에 가장 높은 입찰을 제시하는 경매 입찰자에게 상품이 낙찰되는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인터넷 경매가 활성화됨에 따라 인터넷 경매 사용자를 위한 소프트웨어 에이전트 시스템의 연구가 진행이 되고 있다. 그러나 현 에이전트 시스템은 경매 정보에 대한 검색기능만이 제공되고 있다. 일반 경매에서 경매 분석가를 통해 경매 정보와 입찰 참여에 대한 자문을 구할 수 있으나 인터넷 경매에서 이러한 경매분석 시스템이 도입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단순한 게시판 형식의 인터넷 경매 시스템의 인공지능 에이전트를 도입하여 해당 경매상품에 대해 판매자에게 적정한 경매 시기와 초기값을 계산 및 예측하여 최대한의 마진을 남길 수 있도록 해주는 에이전트 시스템의 연구가 본 논문의 목적이다. 상품을 인터넷 경매에 올리는 판매자에게 해당 상품에 대해 판매자가 어느 시기에 얼마의 초기 가격으로 경매를 시작하면 최대한의 마진을 남길 수 있는지에 대해 정보를 메일로 푸쉬해 주는 시스템을 설계하며 마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마진 결정 에이전트에 의해 마진을 생성하며 생성된 마진은 푸쉬에이전트에 의해 경매자에게 메일로 결과값을 전송해 주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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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uctionBot 시스템의 장점을 이용하고 단점을 보완하여 입찰자(구 매자)를 위한 자동 입찰 전략 알고리즘올 이용한 새로운 경매 에이전트 시스템인 AAAS(Auto-bidding Auction Agent System)⑸를 이미 연구개발 하였으며 구매자 죽, 입찰자 위주의 경매 에이전트 시스템이었던 AAAS를 판매자 즉, 경매자를 위한 에이전트 시스템을 추가해 더욱 기능성과 直율성을 강조한 에이전트 기반 인터넷 경매 시左 템을 개발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 경매자를 위한 마진 푸쉬 에이전트 시스템을 제안하려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품을 인터넷 경매에 올리는 판매자가 판 매 하고자 하는 경매 상품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 경매 시스템의 에 이전트에게 메일로 보내면 에이전트는 해당 상품과 유사한 상품에 대해 클러스터링하여 이미 학습되어져 있는 유사 상품에 대한 정보 즉,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경매 상품에 대한 입찰 히스토리와 경매시간, 경매방법, 낙찰가격 둥을 계산하여 해당 상품에 대해 판매자가 어느 시기에 얼마의 초기 가격으로 경매를 시작하면 최대한의 마진을 남길 수 있는지에 대해 정보를 메일로 푸쉬해 주는 시 스템올 만들고자 함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효율적이고 사용자 편의를 위한 지능적인 소프트웨어 에이전트를 개발하여 인터넷 경매 시스템의 에이전트가 푸쉬하는 메일 양식에 경매 상품 정보를 기입하여 리턴하면 바로 학 습 에이전트가 상품정보 휴리스틱에 의해 최적의 경매 시기와 경매 초기값을 계산하여 최종적으로 마진 정보를 푸쉬해 주는 마진 푸쉬 에이전트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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