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ravel Agency에서 CRM을 위한 DataMining, OLAP 적용
Applying Datamining and OLAP for CRM to Travel Agency 원문보기

2000 가을 학술발표논문집(Ⅱ), 2000 Oct., 2000년, pp.152 - 154  

김민정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  박승수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World Wide Web(WWW)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WWW의 데이터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찾아내고 분석하는 일이 필요해졌다. 또한 WWW의 데이터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기업의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얻기 위해, 웹 페이지 접근 기록에서 얻어진 웹 로그기록들과 기업의 판매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 광고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고객 정보를 통합하여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구축한다. 이러한 과정은 기업활동의 결과로 축적된 데이터 자원과 WWW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체계적인 정보기반을 구축하고, 이러한 자원을 전략적으로 재활용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WWW의 데이터와 기업의 데이터베이스를 통합하여 웨어하우스를 설계하고 여기에 데이터마이닝, OLAP을 적용하여 CRM에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4] CRM은 고객에 초점을 둔 접근으로서, 사업자들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의 데이터를 모으고, 이것을 데이터웨어하우스에 통합하고, 이렇게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분석에 기반하여 활동하는 것이다.[3] 본 논문에서는 CRM을 위한 준비단계로서 기존 고객들의 패턴을 분석하기 위하여 웹 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들의 행동 패턴과 기업의 판매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광고 데이터베이스를 결합하여 스타 스키마를 가지는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구축한 후 다양한 데이터마이닝 기술과 OLAP 분석을 적용해 보고자 한다. 웹 페 이지 접근 기록들을 분석하는 일은 데이터마이닝과 WWW 기술의 발달로 가능하다.
  • 본 논문에서는 판매 데이터, 웹 서버 로그 파일, 광고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고객 관련 데이터들을 통합하고 OLAP, 데이터마이닝 기술을 적용하여 CRM에 사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테스트를 위하여 Travel Agency 데이터를 사용할 것이며, 현재 데이터들을 통합하기 위해 정제 및 변환 과정을 프로그램 내에서 처리해주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 본 연구에서 연관규칙은 단일 세션의 웹 페이지들을 각각의 아이템으로 하고, 단일 세션에서의 웹 페 이지 탐색 순서를 트랜잭션으로 보았으며, 함께 참조되는 회수가 많은 페이지들을 관련이 있다고 보고 이를 찾아내는 것을 말한다. [ 그림3}과 같은 스타스 키마에서 시간차원의 각 분석요소별로 참조되는 웹 페이지들을 찾을 수 있으며, 웹 페이지의 계층구조에 따라.
  • 본 연구에서는 고객 데이타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고객층을 세분화하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보다 는 고객의 활동과 관련되어 고객과의 접점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고객에게 접근하고자 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실제 고객의 개인정보가 얻어질 경우 이를 분석하여 기업의 활동에 적용하는 CRM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