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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세계 구축을 위한 환경 모델링
Environment Modeling for Constructing a Virtual World 원문보기

2000 가을 학술발표논문집(Ⅱ), 2000 Oct., 2000년, pp.266 - 268  

김노순 (경북대학교 전자공학과) ,  박정용 (경북대학교 전자공학과) ,  이은희 (경북대학교 전자공학과) ,  박종희 (경북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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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가상세계를 구축하는데 기반이 되는 가상환경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가상환경의 설계는 지금까지는 체계화된 구조화 방법이 없이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실세계를 구성하는 환경변수의 분류를 바탕으로, 가상환경을 기능과 범위에 따라 6개의 계층으로 구조화한다. 이 구분된 각 계층들은 각기 독립적으로 동작하며, 주기적으로 정보를 교환하여 전체환경을 구성하게 된다. 설계된 가상환경은 실세계 환경과 같이 다양한 상황을 보여주며 확장에 있어서도 유연함을 보여 준다. 마지막으로 제안된 가상환경의 구조화 방안을 바탕으로 가상세계를 구현하여 시험함으로써 그 가능성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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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는 많은 VR system들이 환경의 논리적 처리보다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시각적인 그래픽 렌더링에 치중한 결과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VR system의 설계시 환경의 외부적인 요소와 더불어 내부의 논리적 구조설계에도 중점을 둘 것이고, 이를 위해 기상학[4]이나 물리학 등의 연구 결과를 참조하여 실세계와 유사하면서 범용적이고 일반화된 환경을 구현할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가상 환경외 계층화된 구조화를 통해 실세계와 유사한 다양한 가상 환경의 구축을 시도하였다. 제시한 이러한 방법들을 사용하여 구축한 가상환경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장점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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