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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기반 그룹 애니메이션

Behavioral-based Group Animation

2000 가을 학술발표논문집(Ⅱ), 2000 Oct., 2000년, pp.523 - 525  

김선욱 (연세대학교 켬퓨터과학과) ,  변혜란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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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Key Frame) 애니메이션 방법은 많은 수의 개체들을 동시에 움직여야 하는 애니메이션을 수행 시에 이를 모두 수작업을 통해서 움직여야 하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행동기반 그룹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애니메이션되는 각각의 개체에 자신의 내적 상태와 외부의 환경에 의해서 영향을 받아서 다음에 취해야 할 행동을 확장 가능한 구조로 설계된 행동구조(Behavior Architecture)에 이미 프로그램 되어 있는 모듈을 삽입하였다. 그리고 이에 따라서 판단하고 수행될 수 있도록 한 후에, 각각의 개체가 자신의 고유한 행동을 취해서 움직이면서도 그룹의 특성을 가지는 행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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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그룹 안에서의 관계와 두 개의 그룹 사이의 관계에 중점을 두어 각각의 그룹에 속해 있는 개체에 대한 내적 상태를 부여하고 외적환경을 인식하게 하여 그룹 안의 다른 개체와의 관계, 다른 그룹 간의 개체와의 관계, 그리고 주변의 장애물에 대해서 반응하고, 그룹의 특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그룹 구성원 간의 속도 조절과 충돌 방지, 그리고 거리 유지를 구현하여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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