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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 추진기관의 성능 손실 예측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00 제15회 학술강연회논문초록집, 2000 Nov., 2000년, pp.24 - 25  

성홍계 (국방과학연구소) ,  황용석 (국방과학연구) ,  김윤곤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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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추진기관에서 비추력 성능에 미치는 열/유동현상은 이상 유동(ideal flow)과는 달리, 추진기관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열/유동손실이 나타나며, 연소시험 시에는 이러한 성능 손실 인자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나는 추력이 측정된다. 따라서 임의의 추진기관을 새롭게 성능 설계할 때에 부딪히는 문제중의 하나는 추력 손실 양을 정량화 시키는 일이다. 그런데 고체 추진기관은 복잡한 물리적인 현상들이 복합되어 작동되기 때문에 lump parameter로 간단히 추력 손실을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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