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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B기반 학습 지도.평가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Web-based Teaching-and-Evaluation System 원문보기

2001 봄 학술발표논문집(B), 2001 Apr., 2001년, pp.694 - 696  

하일규 (영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서영수 (영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병욱 (영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인터넷의 이용이 생활화되면서 학생들의 인터넷 이용능력은 점차 향상되어가고 있으며 그 이용시간도 증가하는 추세다. 인터넷은 접근하기가 편리하고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극복할 수 있고, 경제적 이점도 가져다주므로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은 인터넷에 기반한 교육적 활용의 한 모델로서 WEB기반 학습지도.평가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에 관한 것이다. 즉 가상의 공간에서 교사와 학생이 상호 작용하면서 교수 학습할 수 있는 방법에 주목하여 교사는 WEB상에서 문제를 출제하고 학생 역시 WEB을 통해 손쉽게 문제를 풀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제안한 시스템의 설계를 위해 기존의 유사시스템을 비교.분석하여 필수 구성요소를 모두 포함하면서 미래의 학습평가방식에 적합한 효율적이고 유연성있는 모델을 만들었다. 설문조사를 통한 평가에서는 시스템의 학습효과성과 발전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평가를 통해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하고 새로운 기능에 대한 연구가 따른다면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새로운 학습도구로서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고, 학습 도구에 관한 새로운 인식전환의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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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시 결과 인터넷의 이용 시간이 일과 중 많은 부분을 차지하여 인터넷의 교육적 이용 가능성이 높음을 확인하였고, 시스템의 사용 방법은 대체로 용이하며, 사용자 인터페이스 측면에서 보강해야 할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본 시스템의 사용이 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반응이 다수를 차지하여 추후 실용적인 학습 도구로서의 이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시스템의 효용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 일정한 인원의 고등학교 학생과 교사를 선정하여 시스템을 직접 사용해 보도록 하고 몇 가지 설문을 제시하여 시스 벰에 대한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인터넷 사용 시간 조사, 유사시스템 조사, 학습자 태도 조사, 시스템 기능 조사, 시스템 효용성 조사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 인터넷 이용이 확대됨에 따라 교육 분야에서도 재택 학습이 나 가상교육 등 그 이용이 확대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본 논문에서는 원격지에서 교사와 학생 이 상호작용(출저), 응시)을 동하여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학습지도 . 평가 시스템을 구현해 보았다.
  • 교사도 전통적인 평가 방법의 번거로움 떄문에 지도한 내용에 대한 신속하고도 정화한 평가를 내리기 위한 새로운 형대의 교육평가 도구를 기대해왔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본 논문에서는 가상의 공간에서 교사와 학생이 상호 작용하면서 교수 학습하고 평가 할 수 있는 방법에 주목하여, 교사는 WEB 상에서 문제를 출 제하고 학생 역시 인터넷을 통해 손쉽게 문제를 풀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게 하는 학습 지도. 평가 시스템을 구현한다.
  • 학생이 문제은행에 접근할 때 원하는 과목과 영역, 난이도 등을 선택할 수 있어서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선택한 조건에 따라 그림 2와 같이 문제와 답안지가 나타난다.

가설 설정

  • 따라서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 형태를 갖추고 있지 못하다. 둘째, 통계자료에 대한 다양한 기 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특히 교사를 위한 자료가 부족하여, 즉 응시자 현황, 성적 통계, 문항 분석 등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아서 교사가 출제한 문제의 분석 결과를 문제에 피드 백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
  • 첫째, 교사의 참여공간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문제은행 형태의 문제를 제공하고 다수의 학생들로 하여금 일방적으로 문제를 풀게 하는 기능은 제공하고 있으나, 특정한 교사가 한정된 학생을 상대로 문제를 출제하여 풀게 하는 기능은 갖추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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