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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시장에서 마이터 마이닝 분석

The Analysis Telecommunication Service MarKet with Data Mining

2001 가을 학술발표논문집(I)(Proceedings of the 28th KISS Fall Comference), 2001 Oct., 2001년, pp.1 - 3  

장일동 (한국해양대학교 산업공학과) ,  위승민 (해사수송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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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지식발견과 데이터 마이닝에 관한 전반적인 소개와 고객이탈에 관한 것이다. 데이터 마이닝이란 과거에 수집된 데이터로부터 반복적인 학습과정을 거쳐 데이터에 내재되어 있는 패턴을 찾아내는 모델링 기법이며 통신서비스시장에서 데이터 마이닝 활용으로 고객이탈방지 모델을 인공신경망을 통해 구축하였다. 통신서비스시장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통신서비스 제공 업체가 고통으로 겪는 어려움 중의 하나가 고객이탈률이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에서 보다 가치 있는 정보를 찾아내 고객 이탈고객 분류의 적중률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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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모형

  • 0이 있다. 또한 군집화(clustering) 올 위해서는 코호넨 네트워크(Kohonet Network), K-평균 군집 분석 같은 알고리즘을 사용할 수 있다. 이들 중 어느 알고리즘이 우수하다고 말할 수는 없으며 데이터의 속성에 따라 보다 정확한 알고리즘 선택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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