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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cket PC 기반의 무선 게임 엔진 설계
Design of Wireless Game Engine Based on Pocket PC 원문보기

2001 가을 학술발표논문집(II)(Proceedings of the 28th KISS Fall Comference), 2001 Oct., 2001년, pp.514 - 516  

김성찬 (세종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분산멀티미디어 연구실) ,  장인걸 (세종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분산멀티미디어 연구실) ,  신동규 (세종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분산멀티미디어 연구실) ,  신동일 (세종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공학과 분산멀티미디어 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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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Pocket PC 기반의 무선 게임 엔진과 무선 게임 엔진을 지원하는 간단한 개발도구에 대한 설계를 하였다. 게임을 개발할 때마다 엔진을 개발하는 게임에 종속적인 기존의 무선 게임 엔진의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PDA 플랫폼을 지원하며 엔진을 응용할 수 있도록 개발도구를 라이브러리로 재공함으로써 사용자 혹은 개발자가 게임을 개발함에 있어 편의를 제공하도록 하며, 모듈 단위로의 설계를 통해 각각의 모듈이 독립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약간의 조정만으로도 다른 시스템에서 이용이 가능토록 설계하였다. 또한 무선 게임엔진으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처리하는 응용 어플리케이션의 제작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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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리소스 중에서 메모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본 논문에서는 PDA 상에서 제한된 메모리의 사용을 극대화 및 효율성을 증대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개발자 혹은 사용자에게 라이브러리 형태의 메모리 관련 함수를 제공함으로써 메모리에 대한 상세한 함수 혹은 함수구조를 알지 못해도 동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Pocket PC 기반의 동적인 게임 제작 및 구동을 하는 무선 게임 엔진을 설계하였다. 기존의 무선 게임 엔진들과 달리 개발도구를 라이브러리로 제공하여 개발자 혹은 사용자들의 게임 제작에 편의를 제공하며 다양한 데이터의 형태를 게임 개발에 맞게 변환 시 키고 모듈별로 분리된 엔진 구조를 통해 이동형 무선 단 말기기의 종류에 따라 재작성하지 않고 인터페이스만을 조절함으로써 동일한 기능 올 갖도록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멀티미디어 게임을 위한 동적인 엔진의 설계와 게임 제작을 위한 편리한 개발도구에 대해 설계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PDA 기반의 운영체제 중에서 Windows CE (이후 Pocket PC로 지칭)를 기반으로 하는 게임 엔진의 설계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2장에서는 PDA 기반의 게임 엔진에 대한 연구 상황에 대하여 기술하고, 3장에서는 Pocket PC 기반의 게임 엔진의 기능 요소 및 설계에 대하여 기술한다.
  • 따라서, 개발자 혹은 사용자들에게 조금 더 간편하고 편리하며 기능이 강화된 게임 엔진의 개발이 시급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앞서 언급한 Windows CE라는 플랫폼의 기반에서 작동하는 무선 게임 및 일반 PC에서 지원되는 DirectX[2]와 유사한 무선 멀티미디어 게임 전용의 SDK를 지원하는 무선 게임 엔진을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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