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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T 공간에서 크기를 변환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고속 매체변환기

A Fast Video Transcoder Using DCT-Domain Resizing Algorithm

2001 가을 학술발표논문집(III)(Proceedings of the 28th KISS Fall Comference), 2001 Oct., 2001년, pp.799 - 801  

한재웅 (광운대학교 전자공학부) ,  채병조 (광운대학교 전자공학부) ,  오승준 (광운대학교 전자공학부) ,  정광수 (광운대학교 전자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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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대역폭이 보장되지 않는 네트워크 상에서 비디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매체변환 방법 중 비디오 프레임 크기를 변환시켜 비트율을 효율적으로 제어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H.263으로 부호화된 스트림DCT 공간에서 크기를 변환시킴으로써 완전 복호화 후 다시 부호화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계산량을 대폭 감소시켜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비트율을 제어할 수 있다. 움직임 정보뿐만 아니라 이전 프레임과의 차이값을 다시 사용하기 위해 크기변환 후 H.263 표준의 향상된 예측 모드 (Advanced Prediction Mode)를 사용하여 화질열화도 최소화한다. 실험결과 화질면에서는 블록화 현상(Block Artifact)이 크게 감소하였고, 프레임이 진행됨에 따라 PSNR은 낮아졌지만, 매체변환은 기존의 방법에 비해 라론 속도로 이루어 질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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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가변적인 대역폭을 가진 네트워크에 비디오 롤 전송하는 데 있어 서 비트율을 제어하는 데 사용되는 매체 변환기 에 적용될 크기 감소 알고리즘을 DCT 공간에서 수행하였다. DCT 계수와 이에 따른 변환 행렬을 이용하여 역DCT 과정 없이 프레임 단위의 크기 감소가 가능했으며, 이를 모든 프레임에 적용하면서 움직임 벡터와 그 밖의 움직임 정보, 매크로블록의 타입을 재이용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비디오 크기를 감소 시켜 비교적 낮은 비트율이 요구될 때 이것을 제어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기존에는 입력 스트림에 대하여 완전 복호화한 다음 영상의 크기를 변환하여 다시 부호화하는 기본적인 방법으로부터, 입력 스트림 정보에서 움직임 벡터(Moon Vector)를 추출하여 다시 재사용함으로써 움직임 검출(Moon Estimation)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방법까지 여러 알고리즘이 제안되었으나[4], 부분적으로 완전 복호화와 부호화를 한다는 점은 변함이 없었다.
  • 제안된 방법은 입력 스트림을 완전 복호화하지 않고, 가변 길이 복호화(Variable Length Decoding)와 역 양자화(Dequantization) 과정 후에 생성되는 DCT(Discrete Cosine Transform) 계수와 움직임 정보로 크기감소된 스트림을 만들어냄으로써, 움직임 검출뿐 아니라 역 DCT(Inverse DCT),DCT과정을 생략하게 하여 매체변환기의 부담을 더욱 줄여서 클라이언트가 보다 빠른 서비스를 제공받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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