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에는 수학교사들이 어떻게 학습하는가, 그들의 학습과정에서 긍정적, 또는 부정적 요소는 무엇인가, 또는 테크놀로지 와 상호 작용하는 환경에서 크게 변화하는 것은 무엇인가 등 교사교육에 대한 연구가 많이 부족하다. 본 연구는 수학 교사를 위한 교사교육에서 소형 컴퓨터와 같은 그래핑 계산기(Tl-92)를 활용한 탐구학습에서 교사의 모델개발 과정을 규명하고, 그들이 겪는 어려움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학교 현장교사를 대상으로 학습과정을 심도 있게 연구할 수 있는 질적 연구 방법을 택하여 임상상담과 관찰에 의한 사례연구를 실시하고 비디오 카메라, Field Notes, 관찰기록지로 자료를 수집해서 보다 구체적인 자료분석이 이루어지게 하였다. 본 연구에서 학습자의 정신적 모델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문제의 상황에서 난관을 해소하고 변화(shift)를 주도하는 요인으로는 추론, 질문, 테크놀로지 에 의한 표상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연구 전반에 걸쳐 이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해 변화를 이끌어 감을 알 수 있었다. 한편, 교사들의 판에 박힌 사고의 틀과 그로 인한 다양한 문제해결 전략 부족은 보다 풍부한 정신적 모델개발에 장애가 되었고, 정보화시대에 이런 능력 있는 테크놀로지 의 활용을 통해 향상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였다.
우리 나라에는 수학교사들이 어떻게 학습하는가, 그들의 학습과정에서 긍정적, 또는 부정적 요소는 무엇인가, 또는 테크놀로지 와 상호 작용하는 환경에서 크게 변화하는 것은 무엇인가 등 교사교육에 대한 연구가 많이 부족하다. 본 연구는 수학 교사를 위한 교사교육에서 소형 컴퓨터와 같은 그래핑 계산기(Tl-92)를 활용한 탐구학습에서 교사의 모델개발 과정을 규명하고, 그들이 겪는 어려움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학교 현장교사를 대상으로 학습과정을 심도 있게 연구할 수 있는 질적 연구 방법을 택하여 임상상담과 관찰에 의한 사례연구를 실시하고 비디오 카메라, Field Notes, 관찰기록지로 자료를 수집해서 보다 구체적인 자료분석이 이루어지게 하였다. 본 연구에서 학습자의 정신적 모델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문제의 상황에서 난관을 해소하고 변화(shift)를 주도하는 요인으로는 추론, 질문, 테크놀로지 에 의한 표상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연구 전반에 걸쳐 이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해 변화를 이끌어 감을 알 수 있었다. 한편, 교사들의 판에 박힌 사고의 틀과 그로 인한 다양한 문제해결 전략 부족은 보다 풍부한 정신적 모델개발에 장애가 되었고, 정보화시대에 이런 능력 있는 테크놀로지 의 활용을 통해 향상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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