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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에이전트의 모호한 목적을 처리하기 위한 FuzzyQ-Learning
FuzzyQ-Learning to Process the Vague Goals of Intelligent Agent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 봄 학술발표논문집(B) Proceedings of The 27th KISS Spring Conference, 2002 Apr., 2002년, pp.271 - 273  

서호섭 ((주) 데이콤 정보통신연구소) ,  윤소정 (서강대학교 컴퓨터학과) ,  오경환 (서강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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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지능형 에이전트는 사용자의 목적과 주위 환경으로부터 최적의 행동을 스스로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 만약 에이전트의 목적이나 주위 환경이 불확실성을 포함하는 경우, 에이전트는 적절한 행동을 선택하기 어렵다. 그러나, 사용자의 목적이 인간 지식의 불확실성을 포함하는 언어값으로 표현되었을 경우, 이를 처리하려는 연구는 없었다. 본 논문에서는 모호한 사용자의 의도를 퍼지 목적으로 나타내고, 에이전트가 인지하는 불확실한 환경을 퍼지 상태로 표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또, 퍼지 목적과 상태를 이용하여 확장한 펴지 강화 함수와를 이용하여, 기존 강화 학습 알고리즘 중 하나인 Q-Learning을 FuzzyQ-Learning으로 확장하고, 이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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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두 번째 에이전트는 보다 많은 정보를 위해서 X축과 y 축 방향의 거리를 퍼지 화 하였다. 두 에이전트 모두 그 거리롤 작게 만드는 것을 퍼지 목적으로 삼는다. 3개의 에이전트에 대한 실험 결과는 다음의 그래프와 같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한 퍼지 강화 함수와 FuzzyQ- Learning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격자 공간에서 목적지를 탐색하는 에이전트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실험할 퍼지 강화 학습 에이전트는 다음의 수식에 의해서 FuzzyQ-Tab花의 凡砂Q값을 갱신한다.
  • 따라서, 이런 불확실한 목적과 상태로 이루어지는 결정 과정에서 최적의 정책을 수행하기 위해서 이를 표현하고 해결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로부터 주어지는 언어적인 값으로 표현된 지능형 에이전트의 목적을 퍼지 목적(fuzzy goal)으로 나타내고, 지능형 에이전트가 거치는 환경의 상태를 퍼지 상태 (fiizzy state)로 인지하여 목적과 환경의 불확실성을 표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또, 이를 이용하여 퍼지 강화 함수(fuzzy reinforcement function)를 정의하고, 기존 강화 학습 알고리즘인 Q-Learning을 확장한 Fu끄yQ-Leaming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에이전트에게 언어값으로 주어지는 사용자의 목적을 퍼지집합의 순서쌍으로 구성된 퍼지목적으로 표현하고, 외부 환경 또한 퍼지상태로 표현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와 함께 환경에 대한 에이전트의 적웅성을 위해, 퍼지 강화함수를 제안하고 기존의 Q-Lemming 을 FuzzyQ-Learning 으로 확장하였다.

가설 설정

  • 다음 그림과 같이 퍼지 목적。을 갖는 지능형 에이전트가 퍼지 상태 S에서 어떤 행동 " 를 선택한 다음, 상태 S' 으로 전이하고, 이때 퍼지 강화 값 FR(S, a)을 받았다고 가정하자.
  • 또한, 에이전트는 사용자를 대신해서 사용자의 목적을 처리하며, 일반적인 한경에서 사용자의 목적은 언어적인 값(linguistic value)으로 주어진다고 가정할 수 있다. 그 결과 에이전트의 목적은 인간 언어 및 지식이 가지고 있는 불확실성을 포함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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