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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우선 탐색 기법을 이용한 속도 지향 Terrain Following 알고리즘
A Local Search Algorithm For Fast Terrain Following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 2000 봄 학술발표회논문집(B) Proceedings of The 27th KISS Spring Conference, 2002 Oct., 2002년, pp.649 - 651  

김종혁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고명철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최윤철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고견 (청주대학교 컴퓨터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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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rrain Following 이란 가상환경 내에서 지형의 표면을 이동할 때 지형의 모양에 따라 자연스럽게 지표위를 이동할 수 있게 하는 기술로서, 이것을 위해서는 지표면상에서 움직이는 물체가 갖는 위치와 높이 정보를 매시간 알아내야 한다. 전통적인 접근방법은 지표면의 높이(z)가 일정하다고 가정하건, 일반적인 충돌 감지 알고리즘을 이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충돌 감지 알고리즘은 복잡하게 모델링 된 물체들간의 충돌을 감지하기 위해 고안된 알고리즘으로서 비교적 단순한 Terrain Following에 적용할 경우 불필요한 연산을 많이 하게 되어 오히려 시간적인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Quadtree를 지형의 데이터의 표현에 적합하며 지형과 같은 벡터 데이터의 표현에는 적합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네비게이션시 발생하는 인접성에 기반한 지역 탐색 방법을 사용하여 실시간 계산을 좀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알고리즘과 자료구조를 제시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탐색과정에서 발생하는 비교 횟수를 크게 줄일 수 있어 실시간 네비게이션시의 탐색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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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네비게이션시 발생하는 인접성에 기반 한 지역 탐색 방법(Local Search)을 사용하여 실시간 계산을 좀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알고리즘과 자료구 王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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