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수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학습동기유발 웹 코스웨어
A Web Courseware Inducing Learning Motivation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y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 2000 봄 학술발표회논문집(B) Proceedings of The 27th KISS Spring Conference, 2002 Oct., 2002년, pp.675 - 677  

전문경 (제주대학교 초등교육과) ,  강미애 (제주대학교 초등교육과) ,  윤선미 (제주대학교 초등교육과) ,  김종훈 (제주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적 능력은 정상인데 해당 연령층에서 기대하는 학습 결과를 나타내지 못하여 교육성취도가 정규학년 수준에 크게 미달되거나 학습 속도가 부진한 특수학습장애 아동들은 일반 아동들과 같은 수업을 받는다. 이런 현실은 학부모나 교사들의 특별한 배려가 없다면 당연히 장애 아동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다. 우리 나라에서 특수교육을 받는 장애 아동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특수학습장애 아동들을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절실하다. 이에 본 논문은 동기 이론들 기반으로 특수학습장애 아동들의 흥미를 길러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의 개발로 특수학습장애 아동들의 주의 집중 능력과 성취동기를 길러주고, 흥미를 키워주므로 학습에 대한 의욕을 가질 수 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동기 이론을 기반으로 특수학습장애 아동이 잃은 학습에 대한 홍미를 길러주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에 본 장에서는 논문의 배경이 되는 동기 이론과 특수학습장 애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겠다.
  • 이렇게 많은 수의 아동들이 왜 학습장애를 가지게 되었고, 무엇이 필요한가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동기 이론을 기반으로 특수학습장애의 여러가지 요인 중 특히 학습흥미 및 의욕상실, 성취동기 부족 등으로 인해 특수학 습 장애가 나타나는 아동을 위한 학습 동기 유발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학습장애의 요인온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여러 가지가 있다.
  • 본 연구는 특수학습장애의 여러가지 요인 중 특히 학습흥 미 및 의욕상실, 성취동기 부족 등으로 인해 특수학습 장애가 나타나는 아동을 위한 학습 동기 유발 프로그램이다. 특수학습 장애 아동이 잃은 학습에 대한 의욕을 솔이를 통한 학습에서 되찾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연구하였다.
  • 이상에서 특수학습장애 아동의 동기 이론을 바탕으로 흥미 유발을 위한 프로그램을 살펴보았다. 특수학습장애 아동은 득 수교육을 받는 아동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만큼 우리 주의에는 특수학습장애를 가진 아동들이 많다.
  • 본 연구는 특수학습장애의 여러가지 요인 중 특히 학습흥 미 및 의욕상실, 성취동기 부족 등으로 인해 특수학습 장애가 나타나는 아동을 위한 학습 동기 유발 프로그램이다. 특수학습 장애 아동이 잃은 학습에 대한 의욕을 솔이를 통한 학습에서 되찾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연구하였다. 특수학습장애 아동 들을 위한 특수교육프로21램들은 너무 엄격하고 강직하면 안 되고 융통성 있게 각 장애아의 교육요구에 맞도록 고려되어서 개별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 아직까지는 특수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치료 프로그램 개발이 미비하다고 할 수 있다. 학습장애 아동들을 위한 특수교육프로-■丄램들은 융통 성 있게 각 장애아의 교육요구에 맞도록 고려되어서 아동의 인격을 존중하는 입장에서 개별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본 연구는 동기 이론을 기반으로 득수학습장애의 여러가지 요인 중 특히 학습흥미 및 의욕상실, 성취동기 부족 등으로 인해 특수 학습 장애가 나타나는 아동을 위한 학습 동기 유발 프로그램 이다. 이의 개발로 특수학습장애 아동들의 주의 집중 능력과 성취동기를 길러 주고, 흥미를 키워주므로 학습에 대한 의욕을 가질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