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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학습을 위한 캐릭터활용 온라인 퀴즈게임의 설계
A Design of On-Line Quiz Game through Character for Computer Study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 2000 봄 학술발표회논문집(B) Proceedings of The 27th KISS Spring Conference, 2002 Oct., 2002년, pp.687 - 689  

한병래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송기상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홍지영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정보사회가 되면서 새로운 교수방법들이 많이 개발되었고, 컴퓨터의 발전으로 과거에는 나타날 수 없었던 새로운 형태의 게임들도 존재한다. 본 논문은 컴퓨터 학습을 하는 방법에 있어 캐릭터를 활용한 온라인 퀴즈게임을 이용하였다. 퀴즈게임은 학습자의 흥미도를 높일 수 있고, 계속적인 학습자 관찰이 가능하여 학부모와 교사에게 전자우편으로 결과를 피드백 해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이 퀴즈 게임을 개발하는데 요구되는 사항과 특징들을 설계 상에서 살펴보고, 아이템과 시스템에 요구되는 각종 자료 구조를 설계하였다. 이 시스템을 통하여 학생들은 서로 협동하게 되고, 경쟁을 통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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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인터넷이 점차 사회의 모든 곳까지 접해 들어가고, 교 육에 있어서 컴퓨터의 활용이 많아지고 있다. 여기에서 는 컴퓨터 학습을 위한 캐릭터 활용 온라인 퀴즈 게임을 설계해 보았다. 온라인 퀴즈 게임은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고, 학생을 장시간 학습에 참여시킬 수 있다.
  • 퀴즈 게임은 최근 통신상의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면서 [5] 새로운 온라인 게임의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컴퓨터 학습을 위해, 캐릭터를 활용하는 온라인 퀴즈게임을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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