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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이블형 가상 공간에서의 인터랙티브 객체 모델링
Interactive Object Modeling Within a Table-type Virtual Environment 원문보기

2002봄 학술발표논문집(B):Proceedings of The 29th KISS Spring Conference(한국정보과학회), 2002 Apr., 2002년, pp.592 - 594  

이선민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  권도영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 그랙픽스·가상현실 연구센터) ,  최수미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 그랙픽스·가상현실 연구센터) ,  김명희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 그랙픽스·가상현실 연구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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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테이블형 가상 공간인 가상워크벤치 상에서 자연스럽고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랙션을 이용하여 삼차원 객체를 모델링 하는 방법에 대하여 소개한다 먼저 일반적으로 삼차원 객체를 모델링하기 위하여 많이 이동되는 이차원 스크린 기반의 환경과 삼차원 가상 현신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환경의 특징에 대하여 살펴본다. 삼차원 가상 현실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모델링 환경에서는 사용자와의 인터랙션이 삼차원 공간상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직관적이지만 객체를 정확하게 선택하거나 조작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 주기 위하여 테이블형 가상 공간에서 그리드 기반의 객체 생성 및 스냅핑을 적용한 객체 조작 방법을 제안하고 이의 응용 가능성을 살펴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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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차원 스크린과 삼차원 가상현실 시스템을 이용한 삼차원 객체 모델링 환경을 비교해보고, 테이블 형태의 가상공간인 가상 워크벤치에서 삼차원 객체를 효과적으로 모델링하기 위해 개발한 인터랙션 방법들에 대하여 설명한다. 이어지는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테이블형 가상 환경에서 사용자가 직관적인 인터랙션을 통하여 삼차원 객체를 모델링할 수 있는 시스템 환경을 설계하였다. 우선, 이 자원 스크린 기반과 삼차원 가상 현실을 기반으로 하는 삼차원 객체 모델링 환경의 특징 및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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