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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시스템을 위한 감정 기반 캐릭터 에이전트 설계

Emotional Character Agent Design for Cellular-phone System

한국정보과학회 02 가을 학술발표논문집(2), 2002 Oct., 2002년, pp.322 - 324  

임호섭 (아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인공지능연구실) ,  김민구 (아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인공지능연구실) ,  최경희 (아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인공지능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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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통신 기술의 발달 및 대중화로 인하여 거의 모든 개인 사용자가 휴대폰을 사용하게 되었으며 휴대폰은 초기의 음성통화 기능 뿐만 아니라 VM(Virtual Machine)을 탑재하여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프로그램을 작성 및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본 논문은 휴대폰과 같은 특수한 임베디드 환경에서 감정 기반의 캐릭터 에이전트를 구현하기 위한 구조를 제안한다. 임베디드 기기의 특수성을 파악하고 주어진 제한사항을 극복하기 위해 기존의 단일 컴퓨터 상의 에이전트 아키텍처를 휴대폰과 서버의 역할을 분담하는 아키텍처로 변환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컴퓨터와 근접한 수준의 캐릭터 에이전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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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감정의 정도는 감정이 생성될 때 감정이 생성된 원인에 따라 생성되는 감정의 정도가 달라지는 것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것이다. 본 논문에서 사용된 시스템은 감정의 정도를 0에서 10 사이의 정수로 단순화하여 표현하였다.
  • 본 논문에서 는 컴퓨터에 비해 상대적으로 하드웨어 자원이 부족한 휴대폰에서 감정 기반의 사회적인 에이전트를 표현하기 위한 구조 설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먼저 기존의 감정 기반 캐릭터 에이전트 시스템을 분석하고 서버에서 처리해야 할 부분과 휴대폰에서 처리해야 할 부분으로 시스템을 분산하고 서버와 휴대폰 간에 통신으로 보내야 할 데이터를 정의하여 휴대폰에서 감정 기반의 에이전트를 구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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