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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ID 통합구조에 기반한 고객이탈방지 마이닝 모델
Churn Management Minging Model based on Integrated Customer ID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2 가을 학술발표논문집(3), 2003 Apr., 2003년, pp.58 - 60  

김혜정 (KT서비스개발연구소) ,  임정연 (KT정보시스템본부) ,  성진동 (KT정보시스템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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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이 기업의 핵심 경영전략으로 도입되면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고객데이터를수집, 통합, 가공, 분석하여 마케팅을 위해 활용하고자 하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 특히, 기존고객의 유지 전략과 기존고객을 활용한 신상품 유도 전략이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면서 마이닝을 통한 CRM관점의 고객이탈방지는 각 통신사에서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분야이다. 본 연구에서는 KT의 고객이탈방지 모텔 구축을 사례로 효율적인 마이닝 모델 구축을 위한 고객통합구조를 제안하고자 한다. 그러고, 고객이탈방지 모델 구축의 전처리 과정으로 고객통합구조를 적용하여 고객중심의 변수 도출, 이용행태 추적 등을 통해 의미 있는 해지변수를 찾아내는 방법과 그 효과에 대해 기술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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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 정도에 이르고 있으며 이들 해지고객은 실제로 다양하게 분류할 수 있다.[3] 따라서 해지고객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함께 고객분석을 통한 이탈변수를 도출하고 해지 예측모형을 구축하여 예상고객을 추출함으로써 해지 방어 캠페인에 적용하고자 하는 것이 모델 구축의 목적 이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한 고객통합구조는 운영계의 고객 기 본정 보, 청 구정 보, 고객 계 약구조, 서 비 스별 계약정보 등을 통합하여 고객중심으로 재설계함으로써 마이닝 모델 구축시 고객중심의 변수 도출에 유용하게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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