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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환경에서 가변적인 네트웍 트래픽 상태를 고려하는 동기화 기법
An Efficient Synchronization Mechanism Adapting to Dynamic Network Traffic State in Networked Virtual Environments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2 가을 학술발표논문집(3), 2003 Apr., 2003년, pp.163 - 165  

홍의숙 (한국정보통신대학원 대학교) ,  이동만 (한국정보통신대학원 대학교) ,  박은광 (한국정보통신대학원 대학교) ,  강경란 (한국정보통신대학원 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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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으로 상호 작용하는 어플리케이션에서 성능을 유지하면서 모든 참가자들에게 동일한 뷰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동일한 뷰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법 중 하나로, 참가자들은 받은 이벤트를 실행 시각까지 버퍼에 저장하고 모든 참가자들이 동시에 이벤트를 실행한다. 그러나 네트웍상에서 전송 지연 시간 때문에 실행 예정 시각이 지나서 수신된 이벤트 들은 손실된 이벤트로 처리되어 참가자들 간의 일치하지 않는 뷰를 초래하며 손실된 이벤트를 복구하기 위한 오버헤드가 추가적으로 필요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동기화기법은 네트웍 트래픽 상태에 따라 재생 지연 시간을 동적으로 정함으로써 네트웍 트래픽이 감소하여 전송 지연 시간이 짧을 경우, 작은 재생 지연 시간을 적용하여 상호 작용 성능을 높여주고 네트웍상에 트래픽이 증가하는 경우에는 재생 지연 시간을 늘림으로 상호 작용 성능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이벤트 손실율을 줄이고자 한다. 실험을 통해 이 기법이 효과적으로 작동하는지 알아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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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우리는 가변적인 네트웍 트래픽 상태를 판단하여 발생하는 이벤트에 효율적인 재생 지연 시간올 적용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모든 참가자들의 이벤트 손실율을 수집하여 네트웍 트래픽 상태롤 판단하였다.
  • 반면, 네트웍 상에 트래픽이 많아져 전송 지연 시간이 길어지면 재생 시각 후에 수신되어 버려지는 이벤트의 수가 많아져 참가자들에게 서로 일치하지 않는 뷰를 제공하는 원인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하게 변하는 네트웍 트래픽 상태를 고려하여 재생 지연 시간을 적용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네트웍 트래픽 상태는 여러 참가자의 이 벤트 손실율(event loss rate)을 사용하여 측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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