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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이 버퍼를 이용한 레이캐스팅의 고속화

Acceleration Method for Ray Casting using Depth Buffer

한국정보과학회 03 봄 학술발표논문집(B), 2003 Apr., 2003년, pp.211 - 213  

김승완 (전북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  송주환 (전주대학교 교양학부) ,  권오봉 (전북대학교 전자정보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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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레이캐스팅을 고속화하는 단순하고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범용 PC에서 볼륨데이터를 이용하여 애니메이션을 하기 위해서는 초당 30 프레임의 영상을 생성하여야하나 아직 이에 도달하지 못하여 고속화가 필요하다. 지금까지의 바운딩서피스 기반의 레이캐스팅의 고속화에서는 임의의 시점에서 객체(object)의 깊이(depth)값을 그 객체의 바운딩서피스를 깊이 버퍼에 투영하여 구하였다. 이와는 다르게 이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은 시점과 무관하게 x, y, z 세 방향의 깊이 버퍼를 설치하고 이 것을 이용하여 임의의 방향에서 시정에 대한 물체의 깊이 값을 구한다. 이렇게 함으로서 임의의 시점에서 객체의 깊이 값을 구하는 시간을 N$^3$에서 8$N_2$으로 줄일 수 있다. 여기서 N은 차원당 복셀의 개수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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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레이캐스팅을 할 때 데이터가 존재하는 복셀만을 탐색한다면 처리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다. 여기에서는 볼륭의 6면에 직교하는 방향을 관측 방향으로 가정하고 각각 방향에 대해 깊이를 미리 구해 버퍼에 저장하여, 그것을 이용하여 렌더링 하고자 하는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복셀을 효율적으로 탐색하는 방법에 대하여 고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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