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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선LAN 시장개발을 위한 서비스 제공 전략
Service Provision Strategy for Market Development of Wireless LAN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3 봄 학술발표논문집(C), 2003 Apr., 2003년, pp.247 - 249  

지경용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김문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김택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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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시장 도입단계에 있는 무선 LAN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장성장을 이루기 위한 통신사업자의 시장개발전략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한 선행작업으로써 무선 LAN 시장규모 핀 전망을 살펴보았고 포터(M. Porter)의 산업분석 모형을 통해 국내 무선 LAN의 산업구조와 시장 성장동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도출된 통신사업자의 시장개발전략을 살펴보면, 1) 신규 통신서비스 성공 및 실패사례를 벤치마킹하고 2) 브리징 통신서비스의 특성에 적합한 전략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며 3) 고객지향적인 서비스의 개발 및 마케팅전략이 필요하다. 또한 4) 시장성장 동인을 바탕으로 기회요인은 강화하고 위협 요인은 조기에 해결해야 하며 5) 가치전달시스템내의 참여기업들간의 상호적인 협력과 제휴를 중요시 해야한다. 이와 같은 무선 LAN 시장개발의 전략적 방향설정은 통신사업자들에게 마케팅과 서비스 개발에 있어서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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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二1런데 무선 LANe 이용자, 단말기기, 장비 및 관련산업, 정책 등 수요 및 공급측면에서 시장 성장의 촉진 및 장애요인들을 동시에 지니고 있어 통신사업자를 중심으로 관련 기업들이 시장을 조기에 성장시키고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전략적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시장 도입단계에 있는 무선 L7\N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장성장을 이루기 위한 전략적인 방향을 통신사업자를 중심으로 고찰하고 제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시장성장 동인을 바탕으로 기회요인은 강화하고 위협요인은 조기에 해결하여야 한다.
  • . 가치전달시스템내의 참여기업들간의 상호적인 협력과 제휴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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