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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hautauqua 워크플로우 관리 시스템 엔진의 Workflow Message Queue 메커니즘 설계
Workflow Message Queue: Internal Comm. Mechanism for the e-Chautauqua WfMS 원문보기

2003봄 학술발표논문집(A):Proceedings of The 30th KISS Spring Conference(한국정보과학회), 2003 Apr., 2003년, pp.671 - 673  

안형진 (경기대학교 전자계산학과 워크플로우 연구실) ,  심성수 (경기대학교 전자계산학과 워크플로우 연구실) ,  정재우 (경기대학교 전자계산학과 워크플로우 연구실) ,  박민재 (경기대학교 전자계산학과 워크플로우 연구실) ,  배성용 (경기대학교 전자계산학과 워크플로우 연구실) ,  김광훈 (경기대학교 전자계산학과 워크플로우 연구실) ,  백수기 (경기대학교 전자계산학과 워크플로우 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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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워크플로우 시스템의 엔진 컴포넌트들 간에 이루어지는 내부 통신 메커니즘에 대해 기술한다. 워크플로우 엔진의 내부 통신 메커니즘을 구현하는 방법은 동기적 매커니즘과 비동기적 메커니즘으로 나뉘어진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고 있는 e-Chautauqua 워크플로우 관리 시스템에서는 비동기적 메커니즘을 토대로 하여 엔진 컴포넌트들의 내부 통신 처리를 구현한다. 이러한 엔진 내부 통신의 성능 향상을 위해 비동기 메시징 방식을 기반으로 하는 EJB 메시지 빈(Message-Driven Bean)을 사용하여 설계한다. 또한 엔진 컴포넌트들 간의 내부 통신시에 사용되는 송수신 메시지를 구조적인 유연성과 확장성을 지닌 XML로 설계함으로서 엔진 컴포넌트들간의 내부 통신을 보다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설계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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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e-Chautauqua 워크퓵로우 시스템을 기반으로 엔진의 내부 통신 메커니즘을 기술하려 한다. 구체적인 설계에 앞서 우선 仓-Chautau이ua 워크플로우 시스템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도륵 한다. e-Cha냐auqua 워푤로우 시스템은 기존의 워크푷로우 시스템이 관리할 수 있는 수 이상의 거해량의 작업듙을 처리할 수 있는 확장성(Scalability)에 목적읗 두고 현재 개발 중인 초대형 워크푤로우 시스템이다.
  • 본 논문에서는 엔진의 성능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서 워크플로우 엔진의 내부 통신을 비동기적 메시징 방식을 통해 개발하는 내용에 대해서 제안하였다. 이러한 내부 통신의 비동기적 메커니즘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로서 EJB 메시지 빈을 사용하고 엔진의 내부 통신에 사용되는 메시지클 XML로 설계함으로서 메시지의 구조적인 확장성과 유연성, 유효성에 대해서도 고려하였다.
  •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엔진 컴포넌뜨들 사이의 내무적으로 통신되는 메시지들이 병목현상 (Bottleneck)^ 최소화하며 빠르게 처리될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워플로우 시스템의 중추 부분인 엔진의 성능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서 엔진 컴포넌트들 간의 내부적인 메시지 통신 처리에 대해서 기존의 동기적 메커니즘보다 개선된 비동기적 메커니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2장에서는 워플로우 엔진의 내부 통신 메커니즘에 애한 연구로서 엔진 컴포넌트들의 내부 통신에 대해서 기존의 동기적 메커니즘과 개선 방안으로서 제시되고 있는 HI동기 적 메커니즘에 대한 개념적인 내용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비동기적 메커니즘이 어떠한 (이유로 인해 워크플로우 시스템에 효율적인지에 대해서 기술하며, 비동기적 내부 홍신의 통신 매개체로서 사용되는 메시지클 XML율 홍해 설계하는 것에 애한 이점에 대해서 간 략히 이야기한다.
  • 본 논문은 e-Chautauqua 워크퓵로우 시스템을 기반으로 엔진의 내부 통신 메커니즘을 기술하려 한다. 구체적인 설계에 앞서 우선 仓-Chautau이ua 워크플로우 시스템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도륵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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