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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별적 교육과정 모델 기반의 정보 영재 교육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ifferentiated Curriculum Model based Information Science-Gifted Education System Design and Implementation 원문보기

2003봄 학술발표논문집(A):Proceedings of The 30th KISS Spring Conference(한국정보과학회), 2003 Apr., 2003년, pp.848 - 850  

장영원 (전북대학교) ,  이상영 (전북대학교) ,  유철중 (전북대학교) ,  장옥배 (전북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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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영재 교육에 관한 대표적인 모델들을 고찰하고 정보 영재 교육에 효율적으로 적용 가능한 모델을 제시한다. 즉 정당한 이론적 근거에 기초하여 연구된 몇 가지 대표적인 영재교육 모델들을 분석하고, 정보 영재 교육에 적합한 Kaplan의 변별적 모델을 중심으로 보완하여 컨텐츠 기반의 정보 영재 교육 모델을 제시한다. 아울러 제시된 모델을 기초로 영재 교육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한다.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정보통신 인프라와 정보과학 모델을 활용한 영재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여 영재교육 대상자를 극소수의 영재 학생에서 다수의 잠재적 영재들로 그 범위를 확대하였고 모든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의 획일화에서 개별학생의 능력과 눈높이에 맞는 교과과정을 제공하는 개별화 또는 개인화 프로그램을 추구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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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게 함으로써 정보통신 인프라와 정보과학 모델을 촽용한 영재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여 영재교육 대상자 養 극소수의 영재 학생에서 다수의 잠재적 영재들로 그 범위률 확대하였고, 창의적 문제해결 및 문제 발견능력 위주의 교육으로의 전환을 시도하였고, 모든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의 획일화에서 개별학생의 능력과 눈높이에 맞는 교과과정을 제공하는 개별화 또는 개인화 프로 Z1 램을 추구하고자 하는 계기를 만들었다는데 그 의의를 둔다.
  • 본 논문은 언저 영재교육에 관한 다양한 모델을 분석하여 ka이an의 변별적 모델을 기반으로 상호 보완 가능한 모델의 구성요소콜 추가하여 보다 宣율적이고 보완성 있는 모델읗 제안하였다. 또한 이러한 모델을 바탕으로 한 정보 영재 교육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이혼적 근거에 기초하여 개발된 여러가지 영재 교육 모델 중에서 정보 영재 교육과 관련하여 이러한 모델둘을 분석하고 정의한 추 정보 영재 교육에 맟는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한다. 먼저 2장에서 대표적인 영재 교육 모델들에 대한 기존의 연구돟을 고찰하고 3장에서 이러한 도델 중 Ka이an의 변별적 교육과정 모델을 중심으로 정보 영재 교육에 적합한 모델을 제시한다, :□리고 4장에서 제시된 모델울 바탕으로 영재 교육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고 마지막으로 결론 및 향후연구養 제시한다.
  • 신중한 교육과정 개발자라면 반드시 다양한 교육과정 모델들을 검토하고 자신의 학교나 학생들의 철학, 특성, 인프라 요건에 맞는 두 가지 이상의 도델을 선택하고 그들을 또 자신의 프로Z1 램 특성에 맞게 개조할 수 있는 역량이 있어야 한다[4, 5]. 이에 본 연구는 학문이나 교과 영역의 특성을 차별적으로 반영한 ka이an의 변별적 모델 기반의 모델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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