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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위한 제스처 기반의 인터페이스
A Gesture-based interface for interactive computer games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3 가을학술발표논문집(2), 2003 Oct., 2003년, pp.631 - 633  

박혜선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인공지능연구실) ,  강현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인공지능연구실) ,  정기철 (숭실대학교 숭실대 미디어 학부) ,  김은이 (건국대학교 멀티미디어 공학부) ,  박민호 (경북대학교 전산정보원) ,  김항준 (경북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인공지능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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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연속적인 제스처들을 실시간으로 제스처를 적출하고 인식하는 게임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제안된 인터페이스는 동영상에서 사용자의 자세를 예측하는 포즈 추정 모듈과 연속된 포즈 심벌열로부터 제스처를 적출하고 인식하는 제스처 인식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사용자의 자세는 영상에 나타난 머리, 양손의 좌표를 취하여 대표되는 자세를 클러스터링을 통해 구하였다. 제스처를 적출하기 위해서 연속된 포즈 심벌열로부터 가제스처들을 생성한다. 생성된 가제스처의 인식엔진의 인식값을 기준으로하여 제스처를 판별한다. 제안된 논문에서 정의한 제스처를 인터페이스로 사용하여 실제 게임인 퀘이크II에 적용해 봄으로써, 컴퓨터 게임 안에서, 제안된 인터페이스가 타탕함을 증명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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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적출과 인식을 동시에 수행하는 제스처 적출 방법을 제안한다. 제스처 인식 모듈은 다시 두 개의 서브 모듈을 가진다: 제스처 적출 모듈과 제스처 인식 모듈.

가설 설정

  • 사용된 휴리스틱은 다음과 같다. 1) 상자 크기가 임계 값 보다 커야 한다. 2) 검출된 상자 중에, 가장 큰 상자가 머 리 부분이다.
  • 3) 영상에서 오른쪽에 검출된 상자는 오른손, 왼쪽에 검출된 상자는 왼손이다. 4) 영상에서 상자가 하 나만 존재할 때는, 머리와 양손이 겹쳐진 상태이다. 5)상 자가 두 개 존재할 때는, 위의 상자는 머리이고 아래 상자는 양손이 겹쳐진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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