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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 모듈식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odular Instruction Materials for the Discovery Learning in Science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03 가을학술발표논문집(1), 2003 Oct., 2003년, pp.586 - 588  

최미경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산교육전공) ,  강대욱 (전남대학교 컴퓨터정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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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격한 교육 환경 변화와 정보 통신망의 보급.확대로 학교 교육의 정보통신 활용 학습 체제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여 가장 쉽게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으면서, 학습자들이 흥미를 갖는 웹 기반 모듈형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모듈형 웹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교수.학습 활동에 적용하여 수업을 진행 한 결과 학습자들의 학습에 대한 흥미도와 학습 내용의 이해도 및 학업 성취도를 고취시켰으며, 또한 자기 주도적 탐구 학습이 가능하여 과학과 탐구 학습 수행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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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활발하게 연구되어 실제 교수 학습에 활용되고 있는 몇 가지 수업 모형으로서 순환 학 습, POE 학습, 협동 학습, 개념도를 활每한 학습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2학년 과학 '식물의 구조 와 기능'을 중심으로 개발하고, 이를 교수-학습에 적용하여 학습자의 홍미와 호기심을 유발시켜 학숩 의욕을 고취시켜 과학과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하고 학습자 스 스로 탐구하고 자연의 원리를 이해 할 수 있는 자기주 도적 탐구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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