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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P 방식을 이용한 새로운 e-Commerce 모델
The New e-Commerce Model using P2P System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2004년도 봄 학술발표논문집 Vol.31 No.1 (A), 2004 Apr., 2004년, pp.325 - 327  

위성균 (부경대학교 전자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이경현 (부경대학교 전자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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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P 서비스는 서버를 거치지 않고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간의 직접적인 교환에 의해 자원과 서비스를 공유할 수 있는 방식으로 기존의 클라이언트/서버 방식과 달리 관련 프로그램만으로 자원에 대한 공유 및 교환이 가능하다. 이러한 P2P의 특징을 이용하여 서버가 중재자 역할을 하는 전자상거래 방식에 P2P 기술을 적용하여 구매자와 판매자의 직접적인 통신에 의해 상거래가 가능한 새로운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 모델은 구매자와 판매자간의 디지털 컨텐츠 교환과 지불에 대해 공정성을 보장해 주고, 컨텐츠를 사용한 구매자들로부터 받은 평판(reputation)값을 통하여 판매자가 제공하는 컨텐츠에 대한 신뢰성 또한 보장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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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서버가 개입되어 동작하는 기존의 전자상거래 방식에서버 없이 서비스 이용자들 간의 직접적인 통신에 의해 구매 및 판매가 가능한 P2P 서비스를 적용한 새로운 e-Commerce 모델 읊 제안하였다. 제안 모델은 컨텐츠 교환과 지물에 있어 공정성을 보장해줄 수 있고 또한, 피어들이 제공한 컨텐츠에 대한 평판 값을 참조하여 신뢰성 보장과 안전하고 정확한 컨텐츠 구매가 가능한 이점을 가진匚L P2P 기술의 계속적인 발전으로 파일공유 분야로 제한되었던 P2P 기술의 응용분야가 점점 다양해지면서 응용분야에 따라 필요한 보안요구사항에 대한 연구와 P2P 기술의 표준화와 관련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 이러한, P2P 기술을 전자상거래에 적용 시 상거래 서비스 이 묭자들은 중앙 서버 없이 직접 통신하면서 언제, 어디서 나, 제약 없이 개인별 상거래나 경매가 가능하여 P2P 거래가 급증하고 있지만 정작 별다른 거래 안전장치가 없어 피해가 우려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P2P 방식을 이용한 새로운 e-Commerce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 안 모델에서 상거래 대상은 디지털 컨텐츠이고, 컨텐츠 교환 및 지불시 거래 당사자들 간의 공정성(faimess)을 보장해 주고, 구매한 컨텐츠룔 이용한 피어 들로부터 받 은 해당 컨텐츠에 대한 평판 값을 기반으로 컨텐츠 구매에 대한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가설 설정

  • 컨텐츠 구매를 원하는 피어들은 중앙 서버가 제공하는 평판 값을 창조차여 구애를 원하는 대상 피어룔 결정할 수 있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컨텐츠 교환과 지볼에 있어 판매 피어와 구매 피어 상호 간에 공정성을 보장해 주기 위해 보증 서버(ES : Escrow Server)를 사용하고, 이 서버는 신뢰 된 서버로 가정한다. 판매 피어는 구매 피 어로부터 컨텐츠 요청이 있을 경우 먼저 보증 서버에게 해당 컨텐츠률 전송한 후 구매 피어에게 전송하고, 구매 피어는 컨 텐츠의 정당성 확인을 위해 판매 피어에게 받은 컨텐츠와 구 매에 대한 지물 정모를 보증 서버로 전송한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e-Commerce 모델은 P2P 서비스 방식 중 중앙 서버가 존재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을 기반으로 한다. 서비스에 참여하는 모든 피어들은 인증된 피어이고, 서비스에 참여하는 개체들간에 주고받는 모든 메시지는 안전하고 기밀성이 보장되는 채널을 통해 전송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중앙 서버는 서비스에 참여하는 피어들이 등록한 판매하고자 하는 컨텐츠에 대한 목록과 컨텐츠에 대한 신뢰도 콜 나타내는 평판 값(trust)을 저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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