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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성장애아동을 위한 발성훈련시스템 설계
Design of Speech-Training System for Voice Disorders Using Visual Effect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 2000 봄 학술발표회논문집(B) Proceedings of The 27th KISS Spring Conference, 2002 Oct., 2002년, pp.696 - 698  

정은순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봉완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용주 (원광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본 연구는 발성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시각적 효과를 이용하여 발성치료 및 교육을 위한 도구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특수아동의 발성장애에 대한 특성을 고려하여 그에 적합한 반복학습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GUI와 게임적 요소를 가미하여 발성에 대한 아동의 흥미유발과 자발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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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훈련프로그램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발성 장애아동을 위한 발성훈련시스템을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논문은 선행훈련을 통해 발성장애아의 발성 level에 맞는 훈련단계를 선택할 수 있는 개별학습과 반복학습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시각적 효과를 이용하여 훈련에 대한 효율성를 높이도록 하였다.
  • 본 훈련 시스템에서는 두 가지 평가방법을 모두 이용하여 발성훈련에 대한 분석 및 평가를 위한 것으로 훈련의 진행 과정을 명확히 문서화하여 발성장애아의 발성훈련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발성의 특성이나 파라메타의 범위를 통해서 발성 장애아의 발성훈련에 관한 실시간 분석과 훈련 전후를 비교함으로써 훈련의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다.
  • 첫째, 선행훈련은 발성훈련에 들어가기 전에 발성장애자의 부자연스런 발성에 대한 특정 음역대를 분석하는 모듈이다 둘째, 발성인지단계는 발성에 대한 청각적 자기피드백을 시각적으로 구현함으로써 발성장애자가 발성에 대한 인지를 목적으로 한다. 셋째, 발성강화단계는 발성인지단계를 보완 및 강화한 단계로 발성의 유동성과 언어의 멈춤 등 음의 리듬을 훈련시켜 자연스런 발성을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음성신호로부터 발성장애아를 훈련시키기 위한 파라메타를 추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디지털 신호처리이론에 대해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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