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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마케팅을 위한 연관 키워드 추출 기법
A Related Keyword Group Extraction Method for Keyword Marketing 원문보기

한국정보과학회 2004 가을 학술발표논문집(1), 2004 Oct., 2004년, pp.124 - 126  

이성진 (숭실대학교 대학원 컴퓨터학과) ,  이수원 (숭실대학교 대학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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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광고 시장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보다 효율적인 광고기법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들어 검색엔진의 특성을 이용한 키워드 광고가 주목을 받고 있다. 키워드 광고란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와 유사한 범주에 속하는 사이트의 광고를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보여주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키워드 광고는 키워드를 판매할 수 있는 위치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판매 가능성이 있는 키워드에 대한 관리 및 판매 전략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판매 가능성이 있는 키워드에 대한 관리 전략 수립을 위하여 연관 키워드 그룹을 자동으로 추출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연관 키워드 그룹의 생성은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에 의해 노출되는 사이트들을 묶어 그룹으로 형성하고 사이트 그룹의 중요 키워드를 추출한 다음 키워드간의 연관성을 판단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본 논문에서는 연관 키워드 그룹 추출의 각 단계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실험 결과를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결론과 향후 연구 과제에 대하여 기술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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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키워드 그룹을 추출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연관 키워드 二I루을 생성하는 단계까지 만을 제안하고 있다. 생성된 연관키워뜨를 보다 萱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모든 구매자에게 도일한 키워드를 제시하기 보다는 구매자윽 운영 사이트에서 중요 키워드가 될 수 있는 키워드를 제시해야 한다.
  • 이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모될 뿐만 아니라 서퍼의 주관에 의해 그 결과가 달라진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연관 키워드 그룹을 자동으로 추출하는 기법에 대해 제안한다.
  • 코사인 값을 계산하여 각 카워드간의 유사도룔 계산한다. 즉, 각 키워드가 특정 사이트 그룹의 몇 개의 사이트에서 출현하였는지를 계산하고 그 빈도로 벡터豊 표현하는 것이다. 이 때 사이트 출현 빈도는 그룹에 속한 사이트 길이에 비례하는 경향을 나타내므로 각 그晉에서의 최대 출현 빈도是 이용히여 정규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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