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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R-III 추진기관 EM에 대한 수류시험 및 점화 시험에 대한 고찰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00 제15회 학술강연회논문초록집, 2000 Nov., 2000년, pp.4 - 4  

임석희 (한국항공우주연구소) ,  정영석 (한국항공우주연구) ,  김용욱 (한국항공우주연구) ,  정용갑 (한국항공우주연구) ,  이수용 (한국항공우주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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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R-III 과학로켓 개발사업의 한 분야인 추진기관 연구에 있어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제작된 연소실의 시험/검증이라고 할 수 있다. 여러 단계의 시험 가운데에서도 엔진의 특성을 제 1차 적으로 파악하고, 시험 대상물인 엔진을 스탠드에 장착하여 시험이 가능토록 하기 위해서 모사 추진제(물) 혹은 실제 추진제를 사용하여 수력학적 특성을 알아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engineering model 엔진(이하 EM)에 대하여 액체 산소 배관은 액체 산소를, 스탠드 사정상 케로신 배관은 액체 질소를 사용한 비연소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이러한 일련의 비연소 시험을 통해 산화제 및 연료 매니폴드 각각에 대한 차압과 매니폴드를 채우는 시간을 측정하여 점화 사이클을 정의할 수 있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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