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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로켓의 GOX 유동 변화에 따른 연소 특성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 of GOX flow change in Hybrid Rocket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07 제28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7 Apr. 26, 2007년, pp.229 - 232  

구원모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  이창진 (건국대학교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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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로켓의 연소율을 높이기 위해 유동 특성을 바꾸면서 실험을 수행하였고 연소된 연료 내부 표면이 고르지 못한 것을 볼 수 있었다. 그 원인을 밝히기 위해 연료 표면을 관찰하고 유동가시화 실험을 한 결과 거친 연료 표면의 원인이 검댕 때문이고 이것은 국부적인 산화제 부족현상 때문에 발생하게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연소 시 연료 전체에 발생하는 검댕의 특성은 이 현상이 하이브리드 로켓만의 독특한 특징인 분출효과 때문이라고 예측할 수 있게 해주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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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이브리드 로켓 연소 실험 후 거친 연료 표면을 발견하게 되었고 이에 대한 연구를 하게 되었다. 그 결과 거친 표면의 원인이 국부적인 산화제 부족에 의한 것을 알 수 있었고 연료 표면 곳곳에 발생하는 검댕 현상의 원인을 분출 효과 때문이라고 예측해 볼 수 있었다.
  • 그리고 이런 현상은 PMMA/GG&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로켓 실험에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HTPB/GOx, N20/HTPB를 이용한 Evans등[2] 의 실험에서도 비슷한 현상을 관찰할 수 있었고 Evans등은 이 원인이 난류의 Eddy에 의한 결과로 판단하였다. 하지만 아직 근본적인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고 이것은 연료의 효율적 이용을 방해함과 동시에 연소불안정등과 관련한 문제를 발생할 수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연구를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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