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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온 환경하에서의 CFRP의 인장강도특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Tensile Strength Characteristics of CFRP under the High Temperature Condition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 06 제26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6 May, 2006년, pp.86 - 89  

박재범 (국방과학연구소) ,  황태경 (국방과학연구소) ,  김형근 (국방과학연구소) ,  도영대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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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온 특성이 매우 우수한 탄소섬유와 상대적으로 내열성능이 취약한 Epoxy수지로 구성된 CFRP재의 고온 환경 하에서의 인장강도 특성에 관한 실험적 및 해석적 연구가 수행되었다. 특히, CFRP재의 인장 강도특성에 결정적으로 작용하는 섬유와 Epoxy 수지와의 계면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고온 환경하에서 점차적으로 저하되는 계면 강도의 변화가 CFRP재의 인장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이를 위해, Strand 인장 및 Short Beam 시험을 고온 환경 하에서 실시하였으며, Curtin-Takeda Model를 도입하여 이론해석을 실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the decrease of the tensile strength in CFRP was investigated by experimental and analytical methods. We focused on the role of the interface between the reinforcing fiber and the epoxy resin matrix. The tensile and the interface strengths in CFRF were evaluated using the strand an...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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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CFRP재의 고온 환경하에서의 인장강도 특성에 대한 실험적, 해석적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 현재도 진행 중에 있다[5]. 연구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Length Scaling에 따른 섬유강도 추정의 오차를 가급적 줄이기 위해, 가능한 최소의 Gage Length를 갖는 단섬유 인장시험 결과[6]를 사용하여 해석을 실시하였다. Table 1은 본 연구에서 사용된 탄소섬유의 물성치를 나타내었다.
  • 본 절에서는 2절의 실험적 사실을 계면의 역학적 특성을 고려한 인장강도 예측모델을 이용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섬유 파단부에서 모재는 소성 거동을 하며, 복합재 내부의 강화 섬유는 섬유는 외부하중을 지지하는 영역과 모재의소성 거동에 의해 축 방향응력이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영역으로 나뉘며, 특히 외부하중을 지지하지 못하는 영역을 기계적 무효거리라 한다 (Fig.
  • 한편, 추진기관용 압력용기의 경우, 우주 환경 및 초고속의 조건하에서 운용되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이때 구조재인 CFRP재의 역학적 특성의 변화를 예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연구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고온 환경하에서의 CFRP재의 강도특성에 관한 실험적 및 이론적 해석을 실시하였다. 특히, 강화 섬유/모재계면특성의 고온 환경에 의한 변화가 CFRP 재의 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향후 고온 환경 하에서의 추진기관 압력용기의 구조 안전성 평 가의 기 초자료를 확보하였다.
  • 본연구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고온 환경하에서의 CFRP재의 강도특성에 관한 실험적 및 이론적 해석을 실시하였다. 특히, 강화 섬유/모재계면특성의 고온 환경에 의한 변화가 CFRP 재의 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향후 고온 환경 하에서의 추진기관 압력용기의 구조 안전성 평 가의 기 초자료를 확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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