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국내 의류업체의 데이터베이스(DB) 마케팅 도입 현황과 그 실행 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 회사가 그들의 DB 마케팅으로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 전략과 관련하여 어떠한 전략이 영향력 있고, 관심있는 데이터는 어떤 DB 마케팅 전략에 적합한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새로운 마케팅 기술의 실행으로 DB 마케팅의 효과를 측정하고자 한다. 셋째, DB 실행여부와 실행성과를 측정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설문지법을 사용하였고, 대상은 의류업체 MD에게 97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나 67부의 설문지를 회수 할 수 있게 되었다. 설문기간은 2000년 5월부터 8월까지 진행되었다. 수집된 설문자료에 대한 처리는 SPSS 7.5페키지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실행하였다. 1. DB 마케팅전략과 그 업체의 관심 데이터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2. 각 DB 마케팅 전략과 실행성과에 대해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3. DB 마케팅의 실행여부와 실행 성과에 대한 일원분산분석을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마케터들이 주로 사용하는 자료는 매출정보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추구하는 마케팅 목표는 고객의 니드에 따른 가치추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2. DB마케팅의 성과는 각 회사가 추구하는 마케팅 전략과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DB마케팅을 실시하는 회사와 실시하지 않는 회사의 마케팅 전략의 효과면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3. DB마케팅의 도입여부에 따라 마케팅의 성과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중략)
본 연구에서는 국내 의류업체의 데이터베이스(DB) 마케팅 도입 현황과 그 실행 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 회사가 그들의 DB 마케팅으로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 전략과 관련하여 어떠한 전략이 영향력 있고, 관심있는 데이터는 어떤 DB 마케팅 전략에 적합한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새로운 마케팅 기술의 실행으로 DB 마케팅의 효과를 측정하고자 한다. 셋째, DB 실행여부와 실행성과를 측정하고자 한다. 연구방법은 설문지법을 사용하였고, 대상은 의류업체 MD에게 97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나 67부의 설문지를 회수 할 수 있게 되었다. 설문기간은 2000년 5월부터 8월까지 진행되었다. 수집된 설문자료에 대한 처리는 SPSS 7.5페키지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실행하였다. 1. DB 마케팅전략과 그 업체의 관심 데이터를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2. 각 DB 마케팅 전략과 실행성과에 대해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3. DB 마케팅의 실행여부와 실행 성과에 대한 일원분산분석을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마케터들이 주로 사용하는 자료는 매출정보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추구하는 마케팅 목표는 고객의 니드에 따른 가치추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2. DB마케팅의 성과는 각 회사가 추구하는 마케팅 전략과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DB마케팅을 실시하는 회사와 실시하지 않는 회사의 마케팅 전략의 효과면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3. DB마케팅의 도입여부에 따라 마케팅의 성과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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