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첫째 블라우스/셔츠 소재를 평가하는 방법의 하나로 주관적 평가척도를 개발하고 이 척도를 사용하여 블라우스/셔츠소재의 주관적인 태 특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소비자가 선호하는 블라우스/셔츠 소재의 특성을 분석하여 블라우스/셔츠 소재의 개발에 태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소재는 구성섬유, 혼방률, 밀도 등이 다양한 면, 견, 폴리에스테르, 신합섬, 텐셀 및 면혼방직물 등 층 44종을 사용하였다. 예비조사에서는 20대와 30대로 구성된 전문가 및 비전문가 집단 각 32명씩 모두 64명의 피험자로부터 24종의 시료를 사용하여 언어도출을 하였다. 도출된 언어의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한 후 예비조사를 통하여 21쌍의 형용사를 추출하여 9점 척도의 의미분별척도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척도를 사용하여 44종의 시료에 대하여 전문가 및 비전문가 각 256명을 대상으로 관능평가를 실시하여 직물의 태 특성 및 선호도와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주관적 평가를 실시한 결과 블라우스/셔츠 소재의 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추출되었는데 그 중 중요한 요인들로는 표면특성, 드레이프성, 부피감, 밀도감, 수분특성/신축성을 들 수 있으며 이들로 설명되는 누적분산값은 64.03%였다. 전문가와 비전문가가 서로 다르게 인식한 형용사는 톡톡하다, 강하다, 하늘거린다, 신축성이 있다, 광택이 있다의 5문항이었으며, 종합적인 촉감에서는 두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그러나 블라우스 선호도와 셔츠 선호도 모두에서는 두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블라우스 용도로 선호된 직물은 표면이 부드럽고 매끈하며 촉촉하고 드레이프성이 있으며 부피감과 밀도감이 작은 특성을 보였고, 셔츠감으로는 뻣뻣하고 유연성이 적으며, 감기거나 하늘거리지 않는 광택이 적은 소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첫째 블라우스/셔츠 소재를 평가하는 방법의 하나로 주관적 평가척도를 개발하고 이 척도를 사용하여 블라우스/셔츠소재의 주관적인 태 특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소비자가 선호하는 블라우스/셔츠 소재의 특성을 분석하여 블라우스/셔츠 소재의 개발에 태에 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소재는 구성섬유, 혼방률, 밀도 등이 다양한 면, 견, 폴리에스테르, 신합섬, 텐셀 및 면혼방직물 등 층 44종을 사용하였다. 예비조사에서는 20대와 30대로 구성된 전문가 및 비전문가 집단 각 32명씩 모두 64명의 피험자로부터 24종의 시료를 사용하여 언어도출을 하였다. 도출된 언어의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한 후 예비조사를 통하여 21쌍의 형용사를 추출하여 9점 척도의 의미분별척도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척도를 사용하여 44종의 시료에 대하여 전문가 및 비전문가 각 256명을 대상으로 관능평가를 실시하여 직물의 태 특성 및 선호도와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주관적 평가를 실시한 결과 블라우스/셔츠 소재의 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추출되었는데 그 중 중요한 요인들로는 표면특성, 드레이프성, 부피감, 밀도감, 수분특성/신축성을 들 수 있으며 이들로 설명되는 누적분산값은 64.03%였다. 전문가와 비전문가가 서로 다르게 인식한 형용사는 톡톡하다, 강하다, 하늘거린다, 신축성이 있다, 광택이 있다의 5문항이었으며, 종합적인 촉감에서는 두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그러나 블라우스 선호도와 셔츠 선호도 모두에서는 두 집단간에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블라우스 용도로 선호된 직물은 표면이 부드럽고 매끈하며 촉촉하고 드레이프성이 있으며 부피감과 밀도감이 작은 특성을 보였고, 셔츠감으로는 뻣뻣하고 유연성이 적으며, 감기거나 하늘거리지 않는 광택이 적은 소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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