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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전철 2주형 판형교 복부판의 탄성좌굴 특성
Elastic Buckling Characteristics of Plate Girder Web Panel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0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0 Nov. 01, 2000년, pp.344 - 351  

황민오 (포항산업과학연구원, 토목구조연구팀) ,  성택룡 (포항산업과학연구원, 토목구조연구) ,  윤태양 (포항산업과학연구원, 토목구조연구) ,  이안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량전철연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design of plate girder web panels, it is required to evaluate accurately the elastic buckling strength under pure shear, pure bending and combined bending and shear. Currently, elastic buckling coefficients of web panels stiffened by transverse intermediate stiffeners are determined by assum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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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판형교 복부판의 설계 개념 및 설계기준에 대하여 알아보고 2주형 판형교의 복부판 및 보강재의 합리적인 설계를 위한 복부판 좌굴해석과 그 결과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 추가로 각용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휨모멘트, 전단력, 인장력(-압축력)의 영향을 고려한 직사각형 판형의 좌굴내력을 고려하여 복부판 설계식을 제안하게 되는 것이다이러한 설계규정은 판형 전체의 극한내하력을 기준으로 하게 되나, 계산 취급의 편의상 복부판의 탄성좌굴응력과 극한내하력과의 관계를 합리적인 안전율의 값으로 처리하게 되어있으며, 이러한 안전율은 도표 1에 나타내었다(6).
  •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복부판 양단이 단순지지되어 있거나, 고정지지되어 있을 경우에 대한 좌굴 계수 값은 이미 알려져 있지만 한쪽은 고정지지, 한쪽은 단순지지되어있는 판형의 좌굴계수값은 보고된바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미 알려진 고정지지, 단순지지에 대한 해석결과를 이론치와 비교하고, 단순-고정지지에 대한 좌굴계수값을 구하였다. 해석 내용으로는 먼저 형상비에 따른 전단 좌굴해석 을 수행하였으며, 다음으로는 형상비를 3.
  • 이러한 제한사항은 복부판의 항복이 일어난 이후에 좌굴현상이 발생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지만, 복부판의 좌굴내력에 있어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시방은 상당히 안전측, 즉 좌굴내력을 상당히 작게 평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판형교 복부판의 정확한 탄성좌굴계수를 구해 합리적인 복부판 설계를 도모하고자 좌굴해석을 수행하였다. 좌굴해석의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 직사각형 판형에 대한 좌굴해석은 형상비 3.0에대한 정확한 좌굴계수를 구하고, 바닥판 인접 연단의 지지조건을 고정조건으로 하였을 경우에 대한 좌굴계수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복부판 양단이 단순지지되어 있거나, 고정지지되어 있을 경우에 대한 좌굴 계수 값은 이미 알려져 있지만 한쪽은 고정지지, 한쪽은 단순지지되어있는 판형의 좌굴계수값은 보고된바 없다.
  • 설계하고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구조물 제작의 합리화를 도모하는 측면에서 다소 복부판의 두께가 증가하더라도 수평보강재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며, 복부판의 정확한 좌굴거동을 파악하여 복부판 두께의 증가량을 최소화 하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복부판의 최소두께 규정은 전술한 바와 같이 복부판-플랜지, 및 복부판-보강재 연결부의 조건을 단순 지지로 가정한 직사각형 판의 좌굴계수를 사용하였으며 그 좌굴계수는 순수 압축에 대하여 4.0, 순수 휨에 대하여 23.9, 순수 전단에 대하여는 형상비 1.5에 대하여 7.12의 값을 사용하고 있다. 참고로 단순지지 및 고정지지에 대한 좌굴계수의 값을 정리하면 도표 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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