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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력흐름조건에서 교량세굴 실험
Experimental Study on Bridge Scour in Pressure Flow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 2000년도 춘계 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00 June 01, 2000년, pp.241 - 246  

김웅용 (한국과학기술원 응용공학부 토목공학과) ,  최기봉 (충청대학 품질안전공학부 산업안전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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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집중호우 및 게릴라성 호우 등 이상강우로부터 야기되는 급격한 하천유량의 증가는 교량에서의 세굴에 대한 안정성 여부에 큰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홍수시에는 유량이 교량의 상관 위로 월류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게 되며, 수심의 증가에 따라 상판의 일부분 또는 전체가 물이 잠기게 된다. 이때의 흐름은 압력흐름 상태를 가지게 되어 세굴의 발달을 더욱 크게 만들게 된다. 흥수시 압력흐름에 대한 위험은 일반 흐름에서보다 훨씬 크며 100년 빈도의 홍수사상일 지라도 그 효과는 500년 빈도의 홍수사상보다 더욱 크게 될 것이다. 기존의 세굴에 대한 연구의 대부분은 자유수면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많은 세굴방정식들도 자유수면에 대해서만 이루어지고 있다. (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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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많은 교량들이 상판 위로 월류하는 흐름에 대하여 적절하게 고려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압력 흐름을 가진 조건에서의 교량에 대한 국부세굴을 실험적으로 규명해 보고 자유수면 조건에에서의 국부세굴과도 실험적으로 비교. 검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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