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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를 이용한 객실 내 음이온 발생기 설치위치 결정
Determination of Installation Point for Negative-Ion Generator in Passenger Room using by CFD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 2002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2 Nov. 01, 2002년, pp.344 - 345  

이주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ㆍ재료연구팀) ,  박덕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ㆍ재료연구) ,  정우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환경ㆍ재료연구) ,  김동술 (경희대학교 환경ㆍ응용화학대학 대기오염연구실)

초록

철도차량은 고속으로 운행되므로 승객의 안전을 위해 객실 창문의 개폐가 불가능하게 되어 있다. 객실은 전체가 밀폐되어 자연환기가 아닌 공조시스템만으로 공기 질이 조절 가능하다. 철도는 주로 장거리 승객이 이용하며, 다수의 승객은 한정된 공간에서 장시간 체류하면서 객실 내에서 발생되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각종 대기오염물질에 노출되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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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 각종 연구결과에 의하면 음이온은 인간의 작업능률올 향상시키며, 기분과 정신상태를 호전시킨 다고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체에 유익한 것으로 밝혀진 음이온의 객실 내 분포를 최적화하기 위해 현장계측으로 유동해석 입력 값을 설정하고, 객실올 대상으로 유동해석올 실시하였다. 그리고, 음 이온 발생기의 설치 위치를 결정한 후 Air Ion Counter로 검증을 반복하여 설치위치를 최적화하였다.

가설 설정

  • 208번의 반복계산을 거쳤으며, 계산수렴에는 8시간정도 소요되었다. 유동해석에 사용된 상 용 코드인 Fluent에는 음이온을 모사 할 수 있는 기능이 없으므로 음이온은 음이온 발생기에서 발생되는 유동을 따라서 이동한다고 가정하였다. 객실 공조장치에서 발생하는 inlet 부분에서의 유속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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