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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MS를 이용한 김포 국제공항 이전에 따른 주변지역 NOx 오염도 변화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NOx Concentration Change of Kimpo Area by Transfer of the Kimpo International Airport Using EDMS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3 Nov. 01, 2003년, pp.453 - 454  

장영기 (수원대학교 환경공학과) ,  조종식 (수원대학교 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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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수송분야 중 항공기, 선박, 건설기계 농기계 등과 같은 비토로 이동오염원에 의한 대기오염에 대해서는 연구가 부진한 실정이다. 2001년 김포공항을 이용하던 국제선 항공기는 인천국제공항의 개항에 따라 이전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항공기 이착륙에 의한 대기오염 배출이 상당 부분 김포지역에서 인천 영종도지역으로 이전되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FAA에서 공항의 대기오염배출량 산출 및 주변지역의 농도예측에 선정모델로 추천하고 있는 EDMS (Emission and Dispersion Modeling System)을 사용하여 국제선 이전에 따른 김포공항 주변지역의 NOx 오염도 변화를 예측하고 이를 실측치와 비교 평가하고자 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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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000년과 2001년 시간별 기상자료와 김포공항의 항공기 이착륙 횟수 자료를 EDMS에 입력하여 공항으로부터 3 km 떨어진 화곡동 대기측정소의 NOx 농도 변화를 산출하고 이를 같은 기간의 실측치 변화와 비교 평가 하였다.
  • 이에 따라 항공기 이착륙에 의한 대기오염 배출이 상당 부분 김포지역에서 인천 영종도지역으로 이전되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FAA에서 공항의 대기오염배출량 산출 및 주변지역의 농도예측에 선정모델로 추천하고 있는 EDMS (Emission and Dispersion Modeling System)을 사용하여 국제선 이전에 따른 김포공항 주변지역의 NOx 오염도 변화를 예측하고 이를 실측치와 비교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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