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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업 지식경영 도입 기반으로서 학습조직 구축방안 - IIAC(인천국제공항공사) 조직변화 사례적용 -
A Case Study on the Learning Organization Plan as Foundation of Knowledge Management Introduction in the Construction Companies - Focus on changes in IIAC(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Corporation) Organization -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 2001년도 학술대회지, 2001 Fall, 2001년, pp.363 - 368  

황인배 (한양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  김경래 (한양대학교 건축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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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반적인 경기 침체와 이에 따른 치열한 경쟁을 겪고 있는 건설업체는 인력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지식의 형식화가 어려운 특성을 고려하여 조직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지식을 창출·공유·활용할 수 있는 지식경영을 도입하여 고부가가치 영역으로 진출하려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건설업의 특성을 반영한 조직문화차원에서의 접근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이에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이는 지식경영을 위해서 개인 및 조직 자체를 변화시켜야 하는 요구를 전략적인 차원에서 접근하지 않고 제도적인 측면에서 접근한 것으로 인식되며,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본 논문은 건설업 지식 경영 도입 기반으로서 학습조직 구축방안을 제시한다. 그리고 제시된 구축방안을 IIAC(인천국제공항공사)의 조직변화 과정에 적용해봄으로써 건설업에 지식경영을 도입하여 학습조직을 하나의 기반으로서 구축할 때의 시사점을 도출하여 국내 건설업의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the domestic construction markets are more competitive and the construction companies are very difficult to obtain profits. To overcome this situation, some construction companies are looking for value added business areas. To create and enter into the value added business areas, knowledge...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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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통해 .건설 업의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국내 건설업체가 현재의 치열한 경쟁을 극복하기 위해 고부가가치 영역으로 진출하고자 할 때 전략으로서 지식경영의 도입의 필요성과 이러한 도입에 있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책으로서 학습 조직구축을 논증하였다. 그리고 이를 가능케 하는 건설업 지식경영 도입 기반으로서 학습조직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학습조직화와 유사한 IIAC(인천국제공항공사)의 조직 변화에 적용해 봄으로서 실제 적용 시 도움이 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하기 위한 인원, 역량, 지식이 부족하였다. 그래서 외부에 건설사업관리용역을 주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 였다. 그러나 실제 운영과정에서 조직 간의 충돌이 일어나 사업에 혼선을 초래하고 공단이 공항의 운영까지 담당해야 하는 환경의 변화가 일어나 공단 조직이 공항 건설 및 운영을 담당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 외부에서 지식을 습득하고, 조직이 학습하여 핵심역량을 갖추고자 하는 것과 상당한 유사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UAC의 조직변화 사례를 건설업 지식경영기반으로서의 학습조직 구축방안에 적용해봄으로써 이후 건설업체에게 도움이 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활용할 수 있는 조직문 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대안으로서 건설업 지식경영의 기반으로서 학습조직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이 구축방안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건설업에 지식경영을 도입하여 학습조직을 그 기반으로써 활용하고자 할 때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PMT 단장은 각 부서에 파견된 PMT 직원들과 주 1회 PMT회의를 열어 현안 사항에 대한 결과의 사업관리주관부서 제출, 사업관리용역 수행계획의 수정 . 보완 등 용역 운영에 관한 협의, 공단의 현안문제 검토 등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공단에 제시하여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는 비록 상위단계에서 일어난 일 이기는 하나 여러 면에서 학습시스템과 유사한 기능을 수' 행한 것으로 보인다.
  •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지식경영 도입에 있어서 지식을 창출. 공유.
  • 공유. 활용할 수 있는 조직문 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대안으로서 건설업 지식경영의 기반으로서 학습조직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이 구축방안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분석함으로써 건설업에 지식경영을 도입하여 학습조직을 그 기반으로써 활용하고자 할 때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지식경영시스템과 학습시스템은 상호보완적인 관계이며 어느 한 쪽에 치중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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