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cdot}$전문건설업체를 위한 지식경영 전략 수립 Establishment of Knowledge Management Strategies for Small and Medium-sized General and Special Construction Companies원문보기
90년대 이후 전 세계적으로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 : KM)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기업의 시장가치 중 지식자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한국의 건설 분야도 90년대 중반부터 대기업을 중심으론 지식경영을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중소${\cdot}$전문건설업체의 경우에는 기업의 재무 및 조직적인 이유로 지식경영에 대한 이해와 정보화에 뒤쳐지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건설 분야에서 중소${\cdot}$전문건설업체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들의 기술 수준이 건설공사의 품질과 직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회사의 가치와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 중소${\cdot}$전문건설업체들의 여건에 적합한 지식경영 전략 즉, 지식경영 도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90년대 이후 전 세계적으로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 : KM)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기업의 시장가치 중 지식자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한국의 건설 분야도 90년대 중반부터 대기업을 중심으론 지식경영을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중소${\cdot}$전문건설업체의 경우에는 기업의 재무 및 조직적인 이유로 지식경영에 대한 이해와 정보화에 뒤쳐지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건설 분야에서 중소${\cdot}$전문건설업체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들의 기술 수준이 건설공사의 품질과 직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회사의 가치와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 중소${\cdot}$전문건설업체들의 여건에 적합한 지식경영 전략 즉, 지식경영 도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Interests in knowledge asset as a way of improving the values of companies and as a survival strategy have increased worldwide. In Korea, since the mid 1990s, many construction companies have realized the importance of knowledge and large companies have been forerunners in adopting KM. However, unli...
Interests in knowledge asset as a way of improving the values of companies and as a survival strategy have increased worldwide. In Korea, since the mid 1990s, many construction companies have realized the importance of knowledge and large companies have been forerunners in adopting KM. However, unlike large companies that readily adopt knowledge management, small & medium-sized general and special construction companies lack understanding of knowledge management and have hard time keeping updated with the current information and the state-of-art information technologies due to financial and organizational reasons. This research presents knowledge management strategies, which involves knowledge management adoption plans appropriate for small & medium-sized general and special construction companies as a way of increasing the value and competitive power of the companies.
Interests in knowledge asset as a way of improving the values of companies and as a survival strategy have increased worldwide. In Korea, since the mid 1990s, many construction companies have realized the importance of knowledge and large companies have been forerunners in adopting KM. However, unlike large companies that readily adopt knowledge management, small & medium-sized general and special construction companies lack understanding of knowledge management and have hard time keeping updated with the current information and the state-of-art information technologies due to financial and organizational reasons. This research presents knowledge management strategies, which involves knowledge management adoption plans appropriate for small & medium-sized general and special construction companies as a way of increasing the value and competitive power of the compan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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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However, unlike large companies that readily adopt knowledge management, small & medium-sized general and special construction companies lack understanding of knowledge management and have hard time keeping updated with the current information and the state-of-art infoimation technologies due to financial and organizational reasons. This research presents knowledge management strategies, which involves knowledge management adoption plans appropriate for small & medium-sized general and special construction companies as a way of increasing the value and competitive power of the companies.
)로 구분하여 실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현대건설과 삼성SDS의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SDS는 '산업의 정보화, 정보의 산업화'라는 기업이념 아래, IT 전 부문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SI업체이 다. 사내 업무 수행의 효율을 증대시킴으로써 생산성 향상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지적자원을 생성 또는 가공하여 공유의 수단을 제공하고 저장된 지식을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식경영을 도입하였다. 지식의 성격을 고려하여 5가지의 지식그룹(knowl&ge group)으로 분류하였으며, 지식경영 조직의 역할은 지식경영시스템(KMS)의 운영과 기식 데이터베이스의 축적, 사용자의 의견 수렴, 사용자의 지 식활성화 방안 도출, 향후 추진과제에 대한 연구 등으로 정의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치 향상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중소 . 전문건설업체의 여건에 적합한 지식경영전략올 제시하고자 한다.
전문건설업체를 위한 지식경영전략을 제시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정보전략계획 방법론에 따라 중소 . 전문건설업체의 현황을 분석하고 지식경영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설문 및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및 인터뷰 항목으로는 4C (Customer, Company, Competitor, Circumstance), SWOT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업무 절차, 지식자산, 정보시스템, 기업 문흐}, 조직 운영에 대한 분석과 지식경영 추진에 따른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조사가 포함되었다.
제안 방법
KM visions에 있어서 경영목표(경쟁력 있는 신뢰할 수 있는 기업)와 경영방침(고객만족, 기술 중시, 인간 존중, 조직화)올 도출하였으며 단계적인 지식경영전략 즉, 1단계 지식경영 도입 단계, 2단계 지식경영 기반 구축 단계, 3단계 지식경영 체질화 단계를 제시하였다.
지식경영조직의 운영에 있어서는 중소 전문건설업체의 조직과 인원올 감안할 때, CEO, CKO, IT Team을 활용하 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 직원이 지식을 평가하고 관리하는 방안올 제시하였다. 지식평가 및 보상체계 방안으로는 사용자가 직접 평가하며, 평가 방식은 5점식 평가 방식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건설업체의 현황을 분석하고 지식경영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설문 및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및 인터뷰 항목으로는 4C (Customer, Company, Competitor, Circumstance), SWOT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업무 절차, 지식자산, 정보시스템, 기업 문흐}, 조직 운영에 대한 분석과 지식경영 추진에 따른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조사가 포함되었다. 또한 기존의 지식경영 사례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중소.
중소.전문건설업체의 내부 역량 분석과 경영환경 분석 및 지식경영 관련 설문을 통하여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파악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회사의 경영방향과 연계된 지식경영 전략 모델을 수립하였다. (그림 2.
또한 기존의 지식경영 사례에 대한 조사를 통하여 중소.전문건설업체의 지식경영전략과 비교를 실시하였다.
전문건설업체의 내부 역량을 파악하였으며, 기회 요인과 위협 요인을. 통해 경영환경을 파악하였다. 강점으로는 가족적인 분위기, 높은 추진력과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약점으로는 체계적이지 못한 업무처리, 노하우 공유의 부족과 열악한 근무조건으로 애사심이 부족하다는 것과 우수인력이 쉽게 직장을 띠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표 3.
대상 데이터
전문건설업체의 특징을 고려하였으며, 현황분석에 참여한 업체는 7개 업체이다. 선정된 7개 업체는 직원 수가 10명에서 300명으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업종에 있어서도 다양한 분포를 보이고 있고, 업체의 규모도 소형에서 중형업체까지 포함되어 있다.
분석대상 업체의 선정에 있어서는 업종, 규모의 측면에서 다양한 분포를 보이고 있는 중소. 전문건설업체의 특징을 고려하였으며, 현황분석에 참여한 업체는 7개 업체이다. 선정된 7개 업체는 직원 수가 10명에서 300명으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으며, 업종에 있어서도 다양한 분포를 보이고 있고, 업체의 규모도 소형에서 중형업체까지 포함되어 있다.
성능/효과
조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해보면, 조직체계에 있어서 는 프로젝트의 수주에 따라 조직체계의 변화가 심하여, 조사기업간의 공통점을 찾기 힘들었다. 중소 .
1단계에는 모든 지 식올 평가하고 2단계부터는 노하우에 대해서만 지식을 평가하는 단계적인 평가방안을 제시하였다. 지식경영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보상체계는 금전적 보상과 인사고과가 함께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식경영조직의 운영에 있어서는 중소 전문건설업체의 조직과 인원올 감안할 때, CEO, CKO, IT Team을 활용하 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 직원이 지식을 평가하고 관리하는 방안올 제시하였다.
또한 전 직원이 지식을 평가하고 관리하는 방안올 제시하였다. 지식평가 및 보상체계 방안으로는 사용자가 직접 평가하며, 평가 방식은 5점식 평가 방식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1단계에는 모든 지 식올 평가하고 2단계부터는 노하우에 대해서만 지식을 평가하는 단계적인 평가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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