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소 ${\\cdot}$전문건설업체를 위한 지식경영 전략 수립
Establishment of Knowledge Management Strategies for Small and Medium-sized General and Special Construction Companie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 2003년도 학술대회지, 2003 Fall, 2003년, pp.602 - 605  

이태식 (한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이동욱 (한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박세진 (한양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90년대 이후 전 세계적으로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 : KM)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기업의 시장가치 중 지식자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한국의 건설 분야도 90년대 중반부터 대기업을 중심으론 지식경영을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중소${\cdot}$전문건설업체의 경우에는 기업의 재무 및 조직적인 이유로 지식경영에 대한 이해와 정보화에 뒤쳐지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건설 분야에서 중소${\cdot}$전문건설업체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들의 기술 수준이 건설공사의 품질과 직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회사의 가치와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 중소${\cdot}$전문건설업체들의 여건에 적합한 지식경영 전략 즉, 지식경영 도입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ests in knowledge asset as a way of improving the values of companies and as a survival strategy have increased worldwide. In Korea, since the mid 1990s, many construction companies have realized the importance of knowledge and large companies have been forerunners in adopting KM. However, unli...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However, unlike large companies that readily adopt knowledge management, small & medium-sized general and special construction companies lack understanding of knowledge management and have hard time keeping updated with the current information and the state-of-art infoimation technologies due to financial and organizational reasons. This research presents knowledge management strategies, which involves knowledge management adoption plans appropriate for small & medium-sized general and special construction companies as a way of increasing the value and competitive power of the companies.
  • )로 구분하여 실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현대건설과 삼성SDS의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 SDS는 '산업의 정보화, 정보의 산업화'라는 기업이념 아래, IT 전 부문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SI업체이 다. 사내 업무 수행의 효율을 증대시킴으로써 생산성 향상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지적자원을 생성 또는 가공하여 공유의 수단을 제공하고 저장된 지식을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식경영을 도입하였다. 지식의 성격을 고려하여 5가지의 지식그룹(knowl&ge group)으로 분류하였으며, 지식경영 조직의 역할은 지식경영시스템(KMS)의 운영과 기식 데이터베이스의 축적, 사용자의 의견 수렴, 사용자의 지 식활성화 방안 도출, 향후 추진과제에 대한 연구 등으로 정의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가치 향상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중소 . 전문건설업체의 여건에 적합한 지식경영전략올 제시하고자 한다.
  • 전문건설업체를 위한 지식경영전략을 제시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정보전략계획 방법론에 따라 중소 . 전문건설업체의 현황을 분석하고 지식경영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설문 및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및 인터뷰 항목으로는 4C (Customer, Company, Competitor, Circumstance), SWOT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업무 절차, 지식자산, 정보시스템, 기업 문흐}, 조직 운영에 대한 분석과 지식경영 추진에 따른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조사가 포함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