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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I계 복합 재료를 이용한 탄자 운반체의 사출 성형 기술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Injection Moulding Method of Sabot using Polyetherimide Composite Material 원문보기

한국공작기계학회 2001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한국공작기계학회), 2001 Apr. 01, 2001년, pp.269 - 274  

정태형 (한양대) ,  이범재 (충남대) ,  하영욱 (한양대 대학원) ,  이성계 (풍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covers the development of new technique for composite injection molding of high stiffness Sabot. An analysis of polymer resin is performed by means of making test specimen mold and doing test with accordance of ASTM test guidelines. Structural analysis and simulation of injection moldi...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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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PEI 복합 재료의 특성을 분석⑶ 하고, 이 특성에 적합한 복합사출 성형법⑷ 및 금형 개발을 통하여 고압축성 탄자운반체 대량생산기술을 국산화하고자 한다.
  • 본연구를 통해서 고분자 수지의 기계적 특성과 열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사출 성형 조건을 설정하기 위한 사출 성형 해석을 수행하였고, 금형 가공 형상을 제품 특성에 맞게 설계 하였다.
  • 사출 성형 해석은 각 금형 설계안에 따른 제품의 변형량과 제품 내에 잔류하게 되는 응력의 변화를 CAE를 통해 알아보고자 진행하였다. 사출해석은 유동해석, 냉각해석, 변형해석을 할 수 있으며, MOLDFLOW S/W를 이용하여 적절한 게이트의 위치 선정과 런너의 크기, 냉각 회로의 설계, 사출 성형 조건, 월드라인의 위치 조절을 하여 제품 정밀도의 증가와 변형을 최소화하였다.

가설 설정

  • 플라스틱 제품을 제외한 부품의 물성치는 강체 (Rigid body)로 가정하여 해석하였고, 각치 구의 하중은 강체의 시간에 대한 강제변위 하중을 적용하여 해석하였다. 그리고, 해석 결과로 보고자 했던 처대 하중결과는 플라스틱의 항복응력은 T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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