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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 2002년도 섬유.패션산업의 비전, 2002 Nov. 01, 2002년, pp.181 - 182
유혜경 (인천대학교 패션산업전공) , 이연심 (인천대학교 패션산업전공)
소비자들의 요구가 다양해지고 소비수준이 상승하게 됨에 따라 제품의 기능적인 측면보다는 사회적, 주관적 의미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그리하여, 자신을 표현하고 즐기기 위한 수단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의복의 상징적 소비 가운데 명품에 대한 관심과 구매가 증가하고, 특히 우리 사회에서는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 한 수단의 하나로 명품 복제품의 구매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명품복제품 구매행동과 복제품 구매자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매자의 특성은 인구통계학적 특성 외에 과시소비성향, 물질주의 성향, 준거집단영향, 자아개념을 포함하였다 또한, 명품복제품 구매에 따른 구매동기와 구매 후 만족 및 불만족 요인에 대하여도 조사하여 명품복제품의 지속적인 판매와 구매에 대한 대응책을 모색하고자 하였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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