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복식의 영역에서 리듬을 느끼게 되는 대표적인 예인 스트라이프는 시간과 공간적 차원이 내재된 깊이 있는 연구 대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리듬과 스트라이프에 대해 고찰하고 둘째, 민속 복식과 현대 복식에 나타난 스트라이프 리듬의 공통성과 차별성을 규명하며, 셋째, 이를 통해 복식의 스트라이프에 내재된 리듬의 중심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문헌 연구를 통해 리듬과 스트라이프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패션 전문 서적과 인터넷을 통해 스트라이프 이미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민속 복식의 컬러 이미지 자료 284개와 세계 6대 콜렉션에 제시된 현대 복식의 스트라이프 이미지 자료 503개를 수집하여 리듬의 계층 구조에 의해 스트라이프의 유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리듬은 계층적 구조로 구성되며 스트라이프의 특성을 유형화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조형 원리로 시간의 개념을 통해 보편성을 나타낸다. (2) 민속 복식의 스트라이프는 각 민족마다 고유한 색채 의식과 리듬 특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리듬의 유형을 보였으나 공간적 리듬과 단순 반복 리듬은 공통적으로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대륙별로 보면 유럽의 민속 복식은 다른 대륙에 비해 다양한 리듬의 유형을 나타내어 공간적 리듬의 유형도 약간 나타났으며 시간적 리듬 중 규칙 반복 리듬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아시아의 민속 복식에서는 시간적 리듬 중 규칙 반복 리듬과 자유 리듬이 두드러진 패턴이었다. 특히 규칙 반복 리듬의 유형 중에서도 불규칙 분할의 반복 리듬이 중요시되었다. 아메리카의 민속 복식에서는 시간적 리듬 중 규칙 반복 리듬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규칙 반복 리듬의 유형 중 불 규칙 분할의 반복 리듬이 주로 나타났다. 아프리카는 타 대륙에 비해 이미지 자료가 적게 수집되었으나 대부분은 시간적 리듬이며 이 중 규칙 반복 리듬이 대부분이었다. (3) 현대 복식의 스트라이프는 시간적 리듬과 공간적 리듬이 모두 나타났고 규칙 반복 리듬 중 단순 반복 리듬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불규칙 분할의 반복 리듬이나 자유 리듬과 같이 디자이너의 독특한 감성에 의한 자유로운 스트라이프 패턴도 창출하고 있었다. (4) 민속 복식과 현대 복식을 비교하면 민속 복식에 비해 현대 복식에 모던한 단순 반복 리듬이 더 많이 나타났다. 또한 현대 복식에서 공간적 리듬이나 자유 리듬과 불규칙 분할의 반복 리듬이 더 많이 나타났고 조형의 요소별로도 훨씬 다양한 유형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에서 복식의 스트라이프는 그 표현의 영역이 무한하며 각 개인의 독특한 감성이나 각 민족 고유의 미의식을 스트라이프의 리듬 특성을 통해 표출함을 알 수 있었다.
우리가 복식의 영역에서 리듬을 느끼게 되는 대표적인 예인 스트라이프는 시간과 공간적 차원이 내재된 깊이 있는 연구 대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리듬과 스트라이프에 대해 고찰하고 둘째, 민속 복식과 현대 복식에 나타난 스트라이프 리듬의 공통성과 차별성을 규명하며, 셋째, 이를 통해 복식의 스트라이프에 내재된 리듬의 중심 특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문헌 연구를 통해 리듬과 스트라이프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패션 전문 서적과 인터넷을 통해 스트라이프 이미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민속 복식의 컬러 이미지 자료 284개와 세계 6대 콜렉션에 제시된 현대 복식의 스트라이프 이미지 자료 503개를 수집하여 리듬의 계층 구조에 의해 스트라이프의 유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리듬은 계층적 구조로 구성되며 스트라이프의 특성을 유형화하기 위한 가장 적합한 조형 원리로 시간의 개념을 통해 보편성을 나타낸다. (2) 민속 복식의 스트라이프는 각 민족마다 고유한 색채 의식과 리듬 특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리듬의 유형을 보였으나 공간적 리듬과 단순 반복 리듬은 공통적으로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대륙별로 보면 유럽의 민속 복식은 다른 대륙에 비해 다양한 리듬의 유형을 나타내어 공간적 리듬의 유형도 약간 나타났으며 시간적 리듬 중 규칙 반복 리듬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아시아의 민속 복식에서는 시간적 리듬 중 규칙 반복 리듬과 자유 리듬이 두드러진 패턴이었다. 특히 규칙 반복 리듬의 유형 중에서도 불규칙 분할의 반복 리듬이 중요시되었다. 아메리카의 민속 복식에서는 시간적 리듬 중 규칙 반복 리듬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규칙 반복 리듬의 유형 중 불 규칙 분할의 반복 리듬이 주로 나타났다. 아프리카는 타 대륙에 비해 이미지 자료가 적게 수집되었으나 대부분은 시간적 리듬이며 이 중 규칙 반복 리듬이 대부분이었다. (3) 현대 복식의 스트라이프는 시간적 리듬과 공간적 리듬이 모두 나타났고 규칙 반복 리듬 중 단순 반복 리듬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불규칙 분할의 반복 리듬이나 자유 리듬과 같이 디자이너의 독특한 감성에 의한 자유로운 스트라이프 패턴도 창출하고 있었다. (4) 민속 복식과 현대 복식을 비교하면 민속 복식에 비해 현대 복식에 모던한 단순 반복 리듬이 더 많이 나타났다. 또한 현대 복식에서 공간적 리듬이나 자유 리듬과 불규칙 분할의 반복 리듬이 더 많이 나타났고 조형의 요소별로도 훨씬 다양한 유형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에서 복식의 스트라이프는 그 표현의 영역이 무한하며 각 개인의 독특한 감성이나 각 민족 고유의 미의식을 스트라이프의 리듬 특성을 통해 표출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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