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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고속철도 300km/h 주행시 소음 평가
Noise Test of High-speed Train at 300km/h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2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02 May 01, 2002년, pp.452 - 457  

나희승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준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igh speed railroad noise is one of the main causes of environmental impact. An estimate of the relevant noise levels is usually required in order to evaluate the noise barrier and the anti-noise trailer. This paper introduce the test procedure and the estimate for HST noise. The aim of this is to m...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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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부고속철도의 환경소음기준은 '99.9월 합리적인 고속철도 소음기준 마련을 위하여 건설교통부와 환경부 공동으로 고속철도 소음기준 설정을 위한 공동조사단이 구성되어 국내외 자료 등을 조사한 후 '99년 12월 고속철도 환경영향평가 소음협의 기준이 설정되어, 이 기준에 맞는 적정한 방음시설을 설치하여 지역주민에 대한 소음피해를 최소화 하고자 하였다. 고속철도 소음기준의 단위는 국제적 추세에 따라 Lmax에서 Leq로 전환한다.
  • 다옴은 방음벽의 재질이 고속철도발생소음의 전 주파수대역에 걸쳐서 소옴감쇄효과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평가한다. 위에서 언급한것처럼 방음벽 설치부는 미설치부와 비교하여 약 10dB(A) 의 소옴저감효과를 나타낸다.
  • 다음은 승객의 쾌적한 승차환경을 위한 차량소음기준과 연변 주민의 주거환경 보호를 위한 환 경소음기준에 대해 알아본다. 표 1은 경부고속철도 도입시 차량계약서에 의거한 차량의 소음기준 이다.
  • 고속철도에 관련된 기초자료가 거의 없는 시점에서 소음문제 해결 및 방지를 위한 실제운행자료 축적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고속철도소음의 예측과 평가기술 및 효을적으로 소옴을 저감할 수 있는 기술개발을 위해 고속철도 현장소옴측정 및 분석자료를 확보하는데 목적이 있다. KS, ISO, NF규격에 기초하여 소음 측정의 시험절차를 검토하고, Alstom에서 기술이전된 시험절차서를 활용하였다.
  • 고속철도의 운행제반조건들은 타 교통수단에 비하여 큰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소음 진동부분에 있어서는 아직까지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들이 남아 있다. 본 논문은 고속철도의 차량소음기주 환경소음기준과 차실내외의 소음기준에 관련한 시험절차를 조사하였고, 시험절차에 의한 실측 및 결과를 분석하였다. 속도 300km/h로 시험주행중인 시험선구간에서 방음벽이 시공된구간의 민원지역 피해실태를 조사하였다.
  • 본 논문은 고속철도의 차량소음기준 및 환경소음기준을 소개하고, 각 소옴기준의 특성을 알아본다. 차실내외의 소옴기준과 관련한 시험절차를 조사하고, 시험절차에 의한 실측 및 결과를 분석한다.
  • 소음 전파특성은 일반적으로 주파수에 따라 변화하므로 주파수 밴드별로 소옴레벨을 계산할 필요가 있으나, 간단한 계산을 위하여는 주파수 밴드별 예측울 생략하고 전체 소옴 레벨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여기서는 자유음장에서의 최대 소옴레벨과 둥가소음레벨 계산에 대하여 알아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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