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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교량/토공 접속부에서의 궤도 및 차량 거동 특성
Characteristics of Track and Train Behaviors on High-Speed Railway Bridge/Earthwork Transiton Zon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II), 2003 Oct. 01, 2003년, pp.129 - 134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  강윤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  김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궤도토목연구본부) ,  손기준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중부사무소) ,  박찬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very important to pay careful attention to construction of bridge/earthwork transition zone for high-speed railway. The transition zone of the railway is the section which roadbed stiffness is suddenly varied. Differences in stiffness have dynamic effects and these increase the forces in the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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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속철도 교량/토공접속부 주행특성과 관련하여 궤도 및 차량에서의 거동특성에 대하여 평가하였다.측정 결과 각 평가항목에 대한 계측값을 관련 기준값과 비교하였을 때 매우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 그러므로 차량의 주행안전성 및 궤도보수 상의 관점에서 접속부의 영향은 매우 중요한 검토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경부고속철도 교량/토공 접속부에서의 거동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궤도에서의 현장 계측, 궤도틀림 자료 그리고 차량잔동가속도값을 이용하여 접속부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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