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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안전교육 체험관의 현실감 평가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 2003년도 춘계 학술논문발표회 논문집, 2003 May 01, 2003년, pp.260 - 263  

박재희 (한경대학교 안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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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시스템은 매우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다. 이미 건축, 오락, 교육훈련 등의 분야에 많은 응용사례를 가지고 있다. 산업안전 분야에서도 가상현실을 이용한 안전교육에 대한 가능성이 제기된 바 있다(박재희와 양동주, 2000) 이러한 가상현실 시스템은 기존의 교육 매체인 도해, 모형, 비디오 등에 비해 현실감(presence)이 높고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으로 인해 교육효과를 높을 수 있다.(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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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산업안전교육 분야에도 가상현실 시스템의 도입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러한 시스템에 대한 평가 작업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현실감 평가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Witmer의 설문지를 이용하여 한국산업안전공단의 가상 안전체험관에 대한 실시를 하였으며, 이를 경주 Expo 사이버체험관과 비교해 보았다. 비교 결과, 상대적으로 능동적 내비게이션이 많았던 안전체험관은 제어(control)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경주Expo 사이버 체험관은 영상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 1998) 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설문지 가운데 Witmer의 PQ 설문지와 Slater의 설문지를 이용해 현재 운영 중인 한국산업안전공단의 안전체험관을 평가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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