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영재 교육의 목적과 효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과학영재들의 특성, 과학영재의 판별이나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과학영재들의 과학, 과학자, 과학관련 직업에 대한 인식 등 여러 요소들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육해야 한다. 과학영재교육의 중요한 점 중 하나는 우리가 교육하는 과학영재들이 성장해서 그들의 영재성을 발휘하도록 하는 것에 있다. 이는 국가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일이다. 과학기술의 발달과 국가의 발전은 뛰어난 영재들이 기여를 하였으며 그 업적을 통해 국제경쟁 사회를 선도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과학영재 교육의 성공 기준 중 하나로 노벨상 수상을 기대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물론 노벨상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과학영재교육이 왜곡될 수 있으나, 과학영재교육을 통해서 과학 분야에 뛰어난 인재를 양성하고 이들로부터 과학의 수준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노벨상을 수상할 수 있을 것이다. 2002년 노벨 과학상에서 일본은 물리학과 화학 두 분야에서 수상자를 배출하였다. 특히 노벨 화학상을 받은 다나카 고이치는 박사학위도 없는 40대의 평범한 회사원이었다. 그는 일본 과학계를 장악하고 있는 유명 국립대학의 교수도 아니고, 수상 발표 뒤 대부분의 일본 화학자들이 누군지 몰라 당황했을 정도로 잘 알려지지 않은 인물이었다. 이러한 사건은 일본인들에게 희망을 안겨주었으며 과학 및 과학자에 대한 관심과 투자에 대한 인식에 있어 많은 변화를 초래하였다. 노벨상 자체가 국가정책의 목표가 될 수는 없지만, 과학자나 국민 개개인들에게 희망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해마다 노벨상 수상자가 발표되는 시점에서 우리들은 아주 오랫동안 방관자가 되어 왔다. 이제 여러 과학영재교육기관 등을 통해서 과학영재 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한다면 조만간 상황이 바뀔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택한 이유는 첫 번째가 사회 봉사와 국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다음으로는 생활의 안정을 꼽고 있었다. 이외에도 과학적 업적 달성을 위해, 자신의 꿈(이상) 실현을 위해 등의 이유를 들고 있었다. 이러한 경향은 남자 영재와 여자 영재들간에 다소 차이는 있었으나 거의 유사한 것으로 조사되었다(Pearson $X^2$=2.186, p>0.05). 우수한 능력을 소유한 영재들이 과학관련 분야를 선호하지 않는다면 우리나라의 과학 발전은 그리 낙관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영재들을 과학 관련 분야로 이끌어 그들이 소유한 영재성을 발휘하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일 것이다. 이룰 위해서는 과학 영재들이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더욱 높여야 하며 그 능력을 과학관련 분야에 발휘하도록 하기 위한 국가적, 사회적, 교육적 노력이 필요하다. 노력이 필요하다.~42.1mg$CO_2$/kg.hr였으며 12$^{\circ}C$에서 2.5~8.2mg$CO_2$/kg.hr로 일반적으로 보고되고 있는 토마토 호흡속도와 일치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다.환원당인 sucrose 함량은 계속 증가하였고 fructose, glucose, sorbitol의 함량(추황의 sorbitol을 제외)은 생장이 촉진됨에 따라 증가하다가 다시 점차적으로 감소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총당과 환원당의 측정결과와 일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배의 성장에 따라 산 함량은 감소하였고 당 함량은 증가하였다.luco-pyranoside, quercetin 7-O- -glucopyranoside, acacetin 7-O-$\beta$-D-glucuronide and apigenin-6-C-$\beta$
과학영재 교육의 목적과 효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과학영재들의 특성, 과학영재의 판별이나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과학영재들의 과학, 과학자, 과학관련 직업에 대한 인식 등 여러 요소들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육해야 한다. 과학영재교육의 중요한 점 중 하나는 우리가 교육하는 과학영재들이 성장해서 그들의 영재성을 발휘하도록 하는 것에 있다. 이는 국가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일이다. 과학기술의 발달과 국가의 발전은 뛰어난 영재들이 기여를 하였으며 그 업적을 통해 국제경쟁 사회를 선도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과학영재 교육의 성공 기준 중 하나로 노벨상 수상을 기대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물론 노벨상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과학영재교육이 왜곡될 수 있으나, 과학영재교육을 통해서 과학 분야에 뛰어난 인재를 양성하고 이들로부터 과학의 수준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노벨상을 수상할 수 있을 것이다. 2002년 노벨 과학상에서 일본은 물리학과 화학 두 분야에서 수상자를 배출하였다. 특히 노벨 화학상을 받은 다나카 고이치는 박사학위도 없는 40대의 평범한 회사원이었다. 그는 일본 과학계를 장악하고 있는 유명 국립대학의 교수도 아니고, 수상 발표 뒤 대부분의 일본 화학자들이 누군지 몰라 당황했을 정도로 잘 알려지지 않은 인물이었다. 이러한 사건은 일본인들에게 희망을 안겨주었으며 과학 및 과학자에 대한 관심과 투자에 대한 인식에 있어 많은 변화를 초래하였다. 노벨상 자체가 국가정책의 목표가 될 수는 없지만, 과학자나 국민 개개인들에게 희망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해마다 노벨상 수상자가 발표되는 시점에서 우리들은 아주 오랫동안 방관자가 되어 왔다. 이제 여러 과학영재교육기관 등을 통해서 과학영재 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한다면 조만간 상황이 바뀔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택한 이유는 첫 번째가 사회 봉사와 국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다음으로는 생활의 안정을 꼽고 있었다. 이외에도 과학적 업적 달성을 위해, 자신의 꿈(이상) 실현을 위해 등의 이유를 들고 있었다. 이러한 경향은 남자 영재와 여자 영재들간에 다소 차이는 있었으나 거의 유사한 것으로 조사되었다(Pearson $X^2$=2.186, p>0.05). 우수한 능력을 소유한 영재들이 과학관련 분야를 선호하지 않는다면 우리나라의 과학 발전은 그리 낙관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영재들을 과학 관련 분야로 이끌어 그들이 소유한 영재성을 발휘하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일 것이다. 이룰 위해서는 과학 영재들이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더욱 높여야 하며 그 능력을 과학관련 분야에 발휘하도록 하기 위한 국가적, 사회적, 교육적 노력이 필요하다. 노력이 필요하다.~42.1mg$CO_2$/kg.hr였으며 12$^{\circ}C$에서 2.5~8.2mg$CO_2$/kg.hr로 일반적으로 보고되고 있는 토마토 호흡속도와 일치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다.환원당인 sucrose 함량은 계속 증가하였고 fructose, glucose, sorbitol의 함량(추황의 sorbitol을 제외)은 생장이 촉진됨에 따라 증가하다가 다시 점차적으로 감소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총당과 환원당의 측정결과와 일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배의 성장에 따라 산 함량은 감소하였고 당 함량은 증가하였다.luco-pyranoside, quercetin 7-O- -glucopyranoside, acacetin 7-O-$\beta$-D-glucuronide and apigenin-6-C-$\be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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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89명(남자 50명, 여자 39명)을 대상 설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모든 과학자들의 꿈이요 희망이라 할 수 있는 노벨상에 대해 과학 영재들이 갖고 있는 이미지와 느낌, 노벨상 수상에 대한 우리나라의 과학 및 국가 수준, 노벨상에 대한 도전의식 등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영재교육원의 교육생들은 노벨상에 대해서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노벨상 수상에 대한 희망을 품고 있는지 그리고 우리나라 과학기술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지를 조사하여, 과학영재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대상 데이터
과학영재들의 노벨상에 대한 인식 조사를 위하여 과학영재교육원에서 교육받는 학생 89명(남자 50명, 여자 39명)을 대상 설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모든 과학자들의 꿈이요 희망이라 할 수 있는 노벨상에 대해 과학 영재들이 갖고 있는 이미지와 느낌, 노벨상 수상에 대한 우리나라의 과학 및 국가 수준, 노벨상에 대한 도전의식 등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성능/효과
과학영재 자신들이 노벨상을 수상하기 위해서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50% 이상의 영재들이 끊임없는 노력을 들고 있었으며, 30% 정도는 자신들의 재능을 개발해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그렇다면 노벨상 수상에 도전해 보겠는가에 대한 설문에 대해서는 77%만이 도전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었는데, 비교적 높은 수치라 생각할 수 있지만 과학영재들의 도전감으로서는 그리 높지 않다고 생각된다.
과학영재들이 갖고 있는 노벨상에 대한 이미지는 과정적인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부와 명예 등 결과에 대한 것이 월등히 많은 것으로 보아 현실적인 면에 대한 것이 훨씬 많은 것을 나타났다. 그러나 노벨상 수상의 결과에 대한 것 중 사희 공헌이나 성취감에 대한 것은 매우 낮은 비율을 차지하여 지극히 개인적인 측면의 인식을 갖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과학영재들이 노벨상에 대해 갖고 있는 느낌이나 이미지에 설문 조사 결과 노벨상 수상의 영광, 명예 그로부터 얻을 수 있는 부 등에 대해 모든 과학영재들이 그러한생각올 갖고 있었으며, 또한, 60% 이상의 영재들이 노벨상 수상자와 노벨 등 상징적 인물과 메달, 노벨의 다이너마이트 등 상징적 물건에 대한 것을 들고 있었다. 이외에도 노벨상을 수상하기 위한 끈기, 노력, 탐구 그리고 이러한 것을 이끌어 나갈 아이디어의 창출 등 과정적인 것에 대한 이미지와 우리나라와는 별개의 다른 나라의 이야기이며, 꿈 또는 희망을 갖게 하는 것이라는 응답도 있었다.
그러나, 5%의 과학영재들은 우리나라의 현 상황으로 불때에는 노벨상 수상이 불가능하리라 생각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과학자들이 몇 년 후에 노벨상을 수상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올 조사한 결과 20년 이상 소요될 것이라는 생각이 가장 많았으며, 5년에서 10년 (16%), 15년에서 20년(16%) 정도 지나면 노벨상을 수상할 것이라는 생각도 상당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한 일간지에서 미국과학정보연구소(ISI)의 논문 인용지수를 토대로 노벨상 수상 가능성을 예측한 것을 보면 15년 후면 우리나라의 과학계의 수준이 그 정도에 달할 것이라 보도가 있었던 것에 비교해 볼 때(경향신문 4월 22일자), 자신들이 과학자로서 자리를 잡을 시기로 노벨상 수상 시기를 대다수가 생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설문 결과에 대한 것 중 노벨상 수상의 결과, 노벨상 수상하기까지 과정, 노벨상의 상징 등 가장 많은 응답을 한 이미지에 대한 것을 하위 범주별로 나누어 보면, 노벨상 수상의 결과에 대해서는 명예, 존경, 명성 등에 대한 것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노벨상 수상 후 얻을 수 있는 부와 상금 등이었다(Table 3). 노벨상 수상까지의 과정적 측면에 대한 응답을 분석하여 보면, 끈기와 노력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실험과 탐구, 창의성(독창성) 등이 그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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