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실내공간에서 나타난 ′SKIN′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xpressed Characteristics to SKIN On the Contemporary Interior Design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03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3 May 01, 2003년, pp.135 - 138  

이희정 (경원대학교) ,  이정욱 (경원대학교 실내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kin, the complex membrane that holds the body together, also embraces the full spectrum of design today-from product to architecture, fashion, and media. Every object has a skin. thick or thin, smooth or rough, porous or impermeable, the skin is the line between a hidden interior and an exte...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외부 마감 재료의 사용에 있어서 다양한 시도를 추구하여 보다 자유롭고 새로운 표현을 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작품 중 시각적인 재료의 물성표현을 넘어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는 작품을 중심으로 분석, 연구하고자 한다.
  • Karim Rashid, Fabio Novembre 등 많은 디자이너와 건축가는 오브제를 감싸는 표피를 제3의 피부로 표현하는 새로운 기술과 재료를 탐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실내디자인을 건축적 관계로만 파악하려는 기존 의전개방법에서 탈피하여 포괄적으로 동시대의 타 예술 영역들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상호 공존하는 예술로 발전시킬 수 있는 공간의 표현에 대한 확장된 시각과 새로운 개념을 파악하고자 한다.
  • 자동온도 조절되는 컴퓨터 칩이 함께 직조된 옷감으로 만든 코트나 이메일을 보낼 수 있는 작은 넷 연결 장치가 내장된 데님 자켓과 같은 기술적 혁신은 패션스타일과 접목되어 기계적으로 향상된 신체를 만들고자 한다. 신체의 피부를 넘어선 의복은 21 세기 패션의 가장 큰 흐름이 되고 있다.

가설 설정

  • 몸을 대상으로 하는 첨단과학기술들로 인하여 새로운 탈근대 내지는 초근 대의 사회적 시공간의 흐름은 몸의 흐름과 함께 한 곳으로 혼입되어 거의 분간이 불가능할 정도가 되었다.1) 즉 현대의 사회적 과학기술은 영혼 또는 정신을 겨냥한 것이 결코 아닌 몸을 겨냥한 것이다.
  • 부드러운 변형은 전혀 다르고 자유로운 이질적 요소들을 연속적 장으로 혼합하면서 전체적 특성을 유지시켜준다.6)표면은 공간을 통해서 짜여지고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천장에서 바닥으로 변형된다.
  • 기계적, 전기적 장치인 표면은 사용자의 상호 작용하는 면이다. : 그들의 표면은 사물의 정보와 제어를 포함한 여러 가지 기능을 전달한다. 1920-30년대의 실내디자이너 개척자은 기계적 뼈대를 창조하였으나, 오늘날 디자이너들은 따뜻함과 감촉에 반응하는 사물의 표면을 설계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