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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럿-타이 모델을 이용한 PSC 박스거더교량의 정착부 설계 연구
A Study on Design for Anchorage Zone in PSC Box Girder Bridge Using Strut-Tie Model 원문보기

한국콘크리트학회 2002년도 가을 학술발표회 논문집, 2002 Oct. 01, 2002년, pp.625 - 630  

이주하 (고려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윤영수 (고려대학교 토목환경공학) ,  이만섭 ((주) VSL KOREA 기술연구) ,  김병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SC box girder is widely used in a domestic bridge and overpass, etc., therefore, the design and construction technique for the PSC box girder is developing day by day. Even if it were so, however, the design for anchorage zone in PSC box girder has depended on common sense and empirical results.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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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일반적으로 Leonhardt 방법에 근거한 설계를 하고 있으나 설계자에 따라 적용 방법에 차이가 있어서 동일한 구조물이더라도 설계 편차가 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탄성이론으로는 정확한 해석과 설계가 어려운 PSC 박스거더교량의 정착부에 대하여 스트럿-타이모델을 적용하여 해석, 설계하고 그 결과를 현행구조설계 실무에서 사용하는 방법과 비교하여 스트럿 -타이 모델 적용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설계 방법 및 관련 설계 기준의 규정이 명확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은 PSC 박스거더교의 정착부에 대해 스트멋-타이 모델을 적용하여 합리적이고 일관된 설계법의 개발에 목적을 두고 있다.

가설 설정

  • 소성 이론에 따라서 힘의 도입부에서 지압판의 아래는 쐐기형의 dead zone이 형성된다. 국부 영역 부분에 있어서 절점은 정착판의 길이 1/4만큼 깊이에 위치하며, 이등변 삼각형의 응력 쐐기를 가정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차원화 과정을 거친 후 설계기준에 대한 스트럿과 절점의 안정성 검토 결과 모두 만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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